💡 Error 종류
1. 컴파일 에러
-> 소스코드의 구문 오류로 인하여 컴파일이 불가능한 상태.
-> 이클립스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발견되므로 상대적으로 고치기 쉽다.
2. 런타임 에러
-> 구문상의 에러는 없지만,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우의 수에 대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예외상황.
-> 런타임에러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은 강제로 종료된다.
-> 우리가 프로그램에서 에러라고 부르는 현상 대부분은 런타임에러에 해당한다.
💡 런타임 에러의 종류
= 런타임에러는
프로그램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논리적 오류,
자바가상머신(JVM) 자체의 문제로 인한 오류,
그리고 예외가 있다.
-------------------------------------------------------------------------------
1. 논리 오류
-> 논리적인 모순이 생기지 않도록 코드 작성.
2. 자바가상머신 자체 오류
-> 프로그래머가 책임질 수 있는 수준의 오류가 아니다.
3. 예외(Exception)
->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사건으로,
프로그래머의 노력으로 처리할 수 있다.
-> 자바가상머신은 프로그램 실행중에 예외가 발생하면
관련된 예외 클래스로부터 예외 객체를 생성하여 프로그램에서 지정된 예외 처리구문으로 넘긴다.
-> 예외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에 지정된 예외 처리구문이 자바가상머신에 의해 호출되고,
이 때 전달되는 예외 객체를 넘겨받아 적절한 처리를 수행한다.
💡 Java 예외 처리
- Java에서는 'try ~ catch ~ finally' 구문을 통해서
프로그래머가 예외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 try{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부분..
} catch(예외클래스이름 객체이름) {
..try블록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이곳으로 제어가 넘어온다..
} finally {
..예외 상황의 발생 여부에 상관없이 무조건 실행되는 부분..
..finally블록은 생략 가능하다..
}
-> try블록 실행 도중 catch에서 명시한 예외 클래스에 해당하는 런타임 에러가 발생하면,
try블록을 즉시 중단하고 catch블록이 실행된 후 finally블록이 실행된다.
-> 예외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는 try블록 실행 후 finally블록이 실행된다.
💡 예외클래스 구조
💡 예외클래스 종류
💡 Exception Class
- Java에서 예외상황을 의미하는 모든 클래스들의 최상위 클래스.
- 이 클래스의 이름으로 catch 블록을 구성하면,
모든 예외 상황에 일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하지만,
catch블록이 세분화 된 경우와는 달리 상황별 개별적인 처리는 불가능하다.
- Exception 클래스에 대한 예외처리는 대부분 '맨 마지막 catch 블록에 명시'하여
'마지막 알수 없는 에러'를 의미하도록 구성한다.
ex) try{
...
} catch(Numberformat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원인 : " + e.getMessage());
e.printStackTrace();
} catch(ArrayIndexOutOf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원인 : " + e.getMessage());
e.printStackTrace();
}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원인 : " + e.getMessage());
e.printStackTrace();
}
※ e.getMessage()
-> 간략한 에러 메시지를 리턴한다.
-> e.getLocalizedMessage()도 같은 기능을 한다.
※ e.printStackTrace()
-> 실제 예외상황시에 출력되는 메시지를 강제로 출력한다.
-> 개발자가 catch블록 안에서 예외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 throw
- 예외를 발생시키는 키워드.
throw new 예외클래스();
💡 throws
- 예외처리를 떠넘기는 키워드.
- 메소드를 사용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예외처리에 대해 자율성을 부여할 수 있다.
- 메소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들을 메소드 정의할 때 throws 옆에다 써줄 수 있고,
그 메소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throws 옆에 써있는 예외를 자기 마음대로 처리하여 코드를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