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묶기 위한 단위.
= 객체가 중심이 되는 프로그래밍 기법.
- 객체의 설계도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소스.
- 공장에서 하나의 설계도를 사용하여 여러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처럼, 하나의 클래스를 통해 동일한 구조를 갖는 객체를 여러개 생성할 수 있다.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객체의 설계도가 필요하다.
- 객체를 이루는 것은 데이터와 기능이다.
- 데이터는 변수로 표현된다.
-> 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를 '멤버 변수' 또는 '프로퍼티'라고 한다.- 기능은 메소드(함수)로 표현된다.
class 믈래스명{
멤버변수;
..
void 메소드명(){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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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라는 예약어와 클래스의 이름을 명시하고 {...}블록을 구성한다.
* 멤버변수는 여러개 존재할 수 있다.
이 때, 값을 선언과 동시에 할당할 수 있고,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할당할 수도 있다.
* 메소드도 여러개 존재할 수 있다.
* 클래스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와 메소드를 특성에 따라 그룹화하기 위한 기법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 객체의 선언
클래스명 객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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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의 할당
객체명 = new 클래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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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언과 할당의 통합
클래스명 객체명 = new 클래스명();
* 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나 메소드는 점(.)으로 연결하여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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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안에 포함된 변수의 값을 다른 변수에 복사하는 경우.
변수 = 객체명.멤버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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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안에 포함된 변수의 값에 다른 값을 대입하는 경우.
객체명.멤버변수 =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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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안에 포함된 메소드를 호출하는 경우
객체명.메소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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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 안에 포함된 메소드에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경우
객체명.메소드명(값1, 값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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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클래스를 통하여 생성된 객체라 할지하도 서로 다른 값을 대입하면서
서로 독립적인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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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값이 대입되지 않은 멤버변수를 갖는 클래스
-> 클래스란 객체를 위한 틀을 제공하는 것이기 떄문에, 클래스 작성과정에서 멤버변수에 대입된 값은
객체를 통하여 멤벼변수의 값을 지정하기 전까지 사용될 "기본값"으로서의 의미이다.
-> 객체를 통하여 새로운 값이 대입되면
클래스 작성시에 멤버변수에 대입한 값은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 떄문에 일반적으로 클래스 작성시에는 멤버변수에 값을 지정하지 않는다.
* 메소드란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동작 단위를 의미한다.
* 두 개 이상의 메소드가 서로 동일한 대상을 위해서 존재할 경우,
이 메소드들을 클래스에 포함시켜 그룹화 할 수 있다.
* 클래스에 멤버변수와 메소드가 공존할 경우,
멤버변수는 모든 메소드가 공유하는 전역 변수로 존재하게 된다.
* 객체안에 멤버변수(데이터)가 포함되지 않는다.
* 객체안에 포함된 메소드를 호출하여 결과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므로,
굳이 여러개의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