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map)은 키가 있는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점에서 객체
와 유사하다. 다만, 맵
은 키에 다양한 자료형을 허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맵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프로퍼티가 있다.
new Map()
- 맵을 만든다.map.set(key, value)
- key
를 이용해 value
를 저장map.get(key)
- key
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 key
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를 반환map.has(key)
- key
가 존재하면 true
, 존재하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map.delete(key)
- key
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map.clear()
- 맵 안의 모든 요소를 제거map.size
- 요소의 개수를 반환예시:
let map = new Map();
map.set('1', 'str1'); // 문자형 키
map.set(1, 'num1'); // 숫자형 키
map.set(true, 'bool1'); // 불린형 키
alert( map.get(1) ); // 'num1'
alert( map.get('1') );// 'str1'
alert( map.size ); // 3
맵은 객체와 달리 키를 문자형으로 반환하지 않는다. 키엔 자료형 제약이 없다.
맵은 키로 객체를 허용한다.
let john = { name: "John" };
let visitsCountMap = new Map();
visitsCountMap.set(john, 123);
alert( visitsCountMap.get(john) ); // 123
객체를 키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맵
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객체
에는 문자열 키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객체 키는 사용할 수 없다.
객체형 키를 객체
에 써보자.
let john = { name: "John" };
let visitsCountObj = {};
visitsCountObject[john] = 123;
alert( visitsCountObj["[object Object]"] ); //123
visitsCountObj
는 객체이기 때문에 모든 키를 문자형으로 변환시킨다. 이 과정에서 john
은 문자형으로 변환되어 "[object Object]"
가 된다.
다음 세 가지 메서드를 사용해 맵
의 각 요소에 반복 작업을 할 수 있다.
map.keys()
- 각 요소의 키를 모은 반복 가능한(iterable,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한다.map.values()
- 각 요소의 값을 모은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한다.map.entries()
- 요소의 [키, 값]
을 한 쌍으로 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한다. 이 이터러블 객체는 for..of
반복문의 기초로 쓰인다.예시:
let recipeMap = new Map([
['cucumber', 500],
['tomatoes', 350],
['onion', 50]
]);
// 키(vegetable)를 대상으로 순회
for (let vegetable of recipeMap.keys()) {
alert(vegetable); // cucumber, tomatoes, onion
}
// 값(amount)을 대상으로 순회
for (let amount of recipeMap.values()) {
alert(amount); // 500, 350, 50
}
// [키, 값] 쌍을 대상으로 순회
for (let entry of recipeMap) { // recipeMap.entries()와 동일
alert(entry); // cucumber,500 ...
}
각 요소가 키-값 쌍인 배열이나 이터러블 객체를 초기화 용도로 맵
에 전달해 새로운 맵
을 만들 수 있다.
//각 요소가 [키, 값] 쌍인 배열
let map = new Map([
['1', 'str1'],
[1, 'num1'],
[true, 'bool1']
]);
alert(map.get('1') ); // str1
평범한 객체를 가지고 맵
을 만들고 싶다면 내장 메서드 Object.entries(obj)를 활용해야 한다.
이 메서드는 객체의 키-값 쌍을 요소([key, value]
)로 가지는 배열을 반환한다.
let obj = {
name: "John",
age: 30
};
let map = new Map(Object.entries(obj)
alert( map.get('name') ); // John
Object.entries
를 사용해 객체 obj
를 배열 [ ["name", "John"], ["age", 30] ]
로 바꾸고, 이 배열을 이용해 사로운 맵
을 만들었다.
Object.fromeEntries
를 사용하여 맵을 객체로 바꿀 수 있다.
이 메서드는 각 요소가 [키, 값]
쌍인 배열을 객체로 바꿔준다.
let prices = Object.fromEntries([
['banana', 1],
['orange', 2],
['meat', 4]
]);
// now prices = { banana: 1, orange: 2, meat: 4 }
alert(prices.orange}; // 2
Object.fromEntries
를 사용해 맵
을 객체로 바꿔보자.
자료가 맵
에 저장되어있는데, 서드파티 코드에서 자료를 객체형태로 넘겨받길 원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let map = new Map();
map.set('banana', 1);
map.set('orange', 2);
map.set('meat', 4);
let obj = Object.fromEntries(map.entries()); // 맵을 일반 객체로 변환(*)
// 맵이 겍체가 되었다.
// obj = { banana: 1. orange: 2, meat: 4 }
alert(obj.orange); // 2
map.entries()
를 호출하면 맵의 [키, 값]
을 요소로 가지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Object.fromEntries
를 사용하기 위해 딱 맞는 형태이다.
(*)
로 표시한 줄을 좀 더 짧게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let obj = Object.fromEntries(map); // .entries()를 생략함
Object.fromEntries
는 인수로 이터러블 객체를 받기 때문에 짧게 줄인 코드도 이전 코드와 동일하게 작동한다. 꼭 배열을 전달해줄 필요는 없다. 그리고 map
에서의 일반적인 반복은 map.entries()
를 사용했을 때와 같은 키-값 쌍을 반환한다. 따라서 map
과 동일한 키-값을 가진 일반 객체를 얻게 된다.
셋(set)
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값을 모아놓은 틀별한 컬렉션이다. 셋에 키가 없는 값이 저장된다.
주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new Set(iterable)
- 셋을 만든다. 이터러블
객체를 전달받으면(대게 배열을 전달받음) 그 안의 값을 복사해 셋에 넣어준다.set.add(value)
- 값을 추가하고 셋 자신을 반환한다.set.delete(value)
- 값을 제거한다. 호출 시점에 셋 내에 값이 있어서 제거에 성공하면 true
, 아니면 false
를 반환한다.set.has(value)
- 셋 내에 값이 존재하면 true
, 아니면 false
를 반환한다.set.clear()
- 셋을 비운다.set.size
- 셋에 몇 개의 값이 있는지 세어준다.셋 내에 동일한 값(value)이 있다면 set.add(value)
을 아무리 많이 호출하더라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이다. 셋 내의 값에 중복이 없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방문자 방명록을 만든다고 가정해보자. 한 방문자가 여러 번 방문해도 반문자를 중복해서 기록하지 않겠다고 결정을 내린 상황이다. 즉, 한 방문자는 '단 한 번만 기록'되어야 한다.
이때 적합한 자료구조가 바로 셋
이다.
let set = new Set();
let john = { name: "John" };
let pete = { name: "Pete" };
let mary = { name: "Mary" };
// 어떤 고객(john, mary)은 여러 번 방문할 수 있다.
set.add(john);
set.add(pete);
set.add(mary);
set.add(john);
set.add(mary);
// 셋에는 유일무이한 값만 저장된다.
alert( set.size ); // 3
for (let user of set) {
alert( user.name ); // John, Pete, Mary 순으로 출력
}
셋
대신 배열을 사용하여 방문자 정보를 저장한 후, 중복 값 여부는 배열 메서드인 arr.find
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arr.find
는 배열 내 요소 전체를 뒤져 중복 값을 찾기 때문에, 셋보다 성능 면에서 떨어진다. 반면, 셋
은 값의 유일무이함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되어있다.
for..of
나 forEach
를 사용하면 셋의 값을 대상으로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let set = new Set(["oranges", "apples", "bananas"]);
for (let value of set) alert( value );
// forEach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동작한다.
set.forEach((value, valueAgain, set) => {
alert( value );
});
forEach
에 쓰인 콜백 함수는 세 개의 인수를 받는데, 첫 번째는 값
, 두 번째도 같은 값인 valueAgain
을 받고 있다. 세 번째는 목표하는 객체(셋)이다. 동일한 값이 인수에 두 번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구현된 이유는 맵
과의 호환성 때문이다. 맵
의 forEach
에 쓰인 콜백이 세 개의 인수를 받을 때를 위해서이다. 맵
을 셋
으로 혹은 셋
을 맵
으로 교체하기가 쉽다.
셋
에서도 맵
과 마찬가지로 반복 작업을 위한 메서드가 있다.
set.keys()
- 셋 내의 모든 값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한다.set.values()
- set.keys
와 동일한 작업을 한다. 맵
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진 메서드이다.set.entries()
- 셋 내의 각 값을 이용해 만든 [value, value]
배열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한다. 맵
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졌다.맵
은 키가 있는 값이 저장된 컬렉션이다.
주요 메서드와 프로퍼티 :
new Map([iterable])
- 맵을 만든다. [key, value]
쌍이 있는 iterable
(예: 배열)을 선택적으로 넘길 수 있는데, 이때 넘긴 이터러블 객체는 맵 초기화에 사용된다.map.set(key, value)
- 키를 이용해 값을 저장한다.map.get(key)
- 키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한다. key
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를 반환한다.map.has(key)
- 키가 있으면 true
, 없으면 false
를 반환한다.map.delete(key)
- 키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한다.map.clear()
- 맵 안의 모든 요소를 제거한다.map.size
- 요소의 개수를 반환한다.일반적인 객체
와의 차이점:
size
프로퍼티 등의 유용한 케서드나 프로퍼티가 있다.셋
은 중복이 없는 값을 저장할 때 쓰이는 컬렉션이다.
주요 메서드와 프로퍼티 :
new Set([iterable])
- 셋을 만든다. iterable
객체를 선택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대개 배열을 전달받음), 이터러블 객체 안의 요소는 셋을 초기화하는데 쓰인다.set.add(value)
- 값을 추가하고 셋 자신을 반환한다. 셋 내에 이미 value
가 있는 경우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다.set.delete(value)
- 셋 내에 값이 존재하면 true
, 아니면 false
를 반환한다.set.clear()
- 셋을 비운다.set.size
- 셋에 몇 개의 값이 있는지 세어준다.맵
과 셋
에 반복 작업을 할 땐, 해당 컬렉션에 요소나 값을 추가한 순서대로 반복 작업이 수행된다. 따라서 이 두 컬렉션은 정렬이 되어있지 않다고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컬렉션 내 요소나 값을 재정렬하거나 (배열에서 인덱스를 이용해 요소를 가져오는 것처럼) 숫자를 이용해 특정 요소나 값을 가지고 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 출처 - 모던 JavasScript (https://ko.javascript.info/map-set#ref-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