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Stateful(실시간 온라인 게임) 게임서버
2. Stateless(비실시간 비동기 온라인 게임) 게임 서버
모르는 게 너무 많아서 일단 단어부터 짚고 가자..!
server side에 client와 server의 동작,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stateful protocol은 TCP가 있다.
TCP의 server와 client는 3-way handshake라고 하는 과정을 통해 연결되고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이 때, server가 client의 세션 정보를 저장한다.
-> 그리고 이 client의 세션 정보에 기반해서 server의 응답이 달라지게 된다.
server side에 client와 server의 동작, 상태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stateless protocol은 UDP와 HTTP가 있다.
UDP는 TCP와 달리 client의 세션 상태와 관계 없이 요청에 대한 응답만을 수행하고 server가 client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server의 응답이 client와의 세션 상태와는 독립적이다.
서버가 client의 정보를 저장,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Scaling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MMORPG, MOBA, FPS, 대전플레이 게임, 수집형, 롤플레잉, RPG 게임...
등등 이것저것 있다..!
게임의 장르, 플레이 방식에 따라 게임 서버의 개발 방식이 다른데..!
게임 서버의 2가지 기술 [1 / 4], 실시간 게임서버 (Stateful) 와 비동기 게임서버 (Stateless)
여기에 들어가면 다양한 사진과 함께 설명이 덧붙여져 있다.
MMORPG란 대규모 멀티온라인 RPG이다.
같은 필드 내에 수십 수백 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하는 롤플레잉 게임(RPG)이다.
MMORPG의 두 가지 축은 PvP와 PvE로서 사람들끼리 싸우는 것과 강력한 적을 여러 플레이어가 힘을 합쳐 쓰러트리는 것으로 나뉜다.
(보통은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고 있다.)
Role-Playing Game의 약자로 한국에서는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게임, 해외에서는 게임에서 어떤 역할을 연기하는 모든 게임을 통틀어서 말하는 단어이다.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의 약자이며 라이엇 게임즈(리그 오브 레전드 회사)에서 부르는 명칭이다.
ARTS(Action real-time strategy, 액션 실시간 전략 게임) 혹은 AOS(Aeon of strife)이라고도 불린다.
스타크래프트, 히오스, 롤 등등이 해당 장르의 게임이다.
참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