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게 보관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사용자의 행동을 모두 JSON으로 파일에 기록해서 아카이빙
심플하기 때문에 소실될 가능성도 최소
나중에 여력이 될 때 Hadoop 등을 구성해서 분석해도 충분하다.
쿠키런의 경우 크리스탈 사용내역만 MySQL에 보관하고 있다.
실시간 로그 분석: ElasticSearch, Logstash, Kibana
서비스 초기에 적용할 필요는 없으나 정말 유용한 시스템
어뷰저 차단, C/S 응대, 간단한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
일괄 로그 분석: Hadoop, Pig, Hive
출시 이후부터의 시계열 분석이나 대용량 분석을 위해서 필수적
일단 시스템과 ETL 구축이 완료되면 정말 다양한 분석 가능
로그 분석은 흥행 이후에 구축하는 게 가장 효율적
충분한 테스트가 구현된, 형상관리가 되고 있는 품질 높은 빌드를 확보
수평적 확장이 손쉬운 서버 아키텍처
서버 형상관리가 구현되어 서버 자동 설정, 자동 확장 가능
서버의 장애/성능 상황 모니터링 구축
일일 게임로그를 JSON 형태로 최대한 단순한 방법으로 보관
nginx 활용, keep-alive를 통해 최대 3분에서 필요 시 10분까지도 통신을 지속할 수 있다.
http1.1부터 keep-alive 옵션이 포함되어있다.
Connection: keep-alive
Keep-alive: timeout=300
보안 문제를 위해 https는 꼭 사용해야 한다.
통신에서 네트워크 상의 어떤 노드나 터미널로부터 또 다른 터미널로 전달되는 단위 시간당 디지털 데이터 전송으로 처리하는 양을 말한다.
단위 시간 당 처리량, 한꺼번에 얼마나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가.
데이터를 요청해서 나올 때까지 걸리는 대기 시간
응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
컴퓨터 성능에 있어서 throughput과 latency 모두 중요하다.
쿠키런 1년, 서버개발 분투기
쓰루풋과 레이턴시, 그리고 새로운 인텔 CPU
KGC 2016: HTTPS 로 모바일 게임 서버 구축한다는 것 - Korea Games Conference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