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스프링 부트와 JPA 활용 (6) - 웹계층 개발 2 (변경감지-Dirty Checking / em.merge)

김정욱·2021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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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영속 엔티티 ?

  •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는 엔티티
    • 임의로 만든 엔티티
      : 수정된 값을 저장하기 위해 식별자는 있지만 관리되지 않는 엔티티
    • 영속화가 취소된 엔티티
      : 강제로 영속화취소한 엔티티
  • 준영속 엔티티수정이 일어나도 변경 감지(Dirty Checking)이 일어나지 않음

준영속 엔티티 수정 방법

[ 방법 ]

  • 변경감지(Dirty Checking) 기능 사용
  • 병합(merge) 사용

[ 변경 감지 기능 사용 ]

  • 설명 : Item을 수정하는 상황
  • 로직
    • Item 수정을 하기 위해 수정된 값을 통해 임의로 만든 객체준영속 엔티티이다
    • Item식별자인 Id를 이용해서 한번 조회를 하면 영속 엔티티가 된다
    • 영속 엔티티가 된 상태에서 데이터수정
      --> 변경감지(Dirty Checking) 기능이 사용됨

[ 병합(merge) 사용 ]

  • 설명 : Item을 수정하는 상황
  • 로직
    • merge() 실행
    • 준영속 엔티티식별자 값으로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조회
      (1차 캐시에 없으면 DB에서 조회)
    • 조회한 객체인 mergeMembermember값을 복사
    • mergeMember반환
      (반환값 영속 엔티티이고, 파라미터로 넣은 엔티티는 여전히 준영속 상태)
  • 주의
    : 변경감지와 달리 모든 속성복사하기 때문에 없으면 null이 들어간다
    (모든 필드교체하므로 비효율 & 위험성이 있음
    --> 실무에서는 변경감지를 사용하자)

[ 정리 ]

  • 변경감지를 사용한 수정
    --> 변경하기 원하는 데이터 값만 가지고 수정할 수 있음
  • merge를 사용한 수정
    --> 변경을 원하지 않는 값들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니까 자칫 잘못하면 null값이 들어갈수 있다 (위험성)
  • 정리
    • 엔티티 수정을 할 때에는 변경감지사용하도록 로직을 설계!
    • 1) 트랜잭션이 있는 서비스 계층식별자변경할 데이터를 전달
    • 2) 트랜잭션이 있는 서비스 계층에서 영속상태의 엔티티조회하고, 엔티티데이터직접 변경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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