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 3회 합격 후기 )

김정욱·2020년 11월 18일
1

정보처리기사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 공부 방법 ]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2020 1회독
  • 족제비 예상 모의고사 9회분 풀이
  • 2015~2019 개정 전 기출문제 풀이
  • 블로그 모의고사 15회 풀이 (인터넷으로 사람들이 공유한 모의고사)
  • 프로그래머스 SQL 문제 풀이 (일부분만)
  • [ 반복 ]
    1) 오답노트 작성 및 숙달
    2) 여러 모의고사들 반복

[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

( 처음 느낀 점 )

 솔직히 처음에는 아쉬웠다. 정보처리기사같은 경우 전공자는 1~2주 기출만 보면 충분히 합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처음 정보처리기사가 개정된다고 했을 때 "왜 하필? 나 때?"라는 생각을 제일 많이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시험의 구성이 바뀌는 것옳은 방향이었다. 그리고 내가 아쉬워한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 나는 그저 주어진 상황에서 받아들이고 하는 것이 최선이었다.


( 필기 )

나는 과목이 많이 바뀌었으니 개념 학습을 중점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시나공 책] 하나로만 필기 준비를 했다.
하지만, 지금 지인들에게는 꼭 [개정 전 기출문제]를 풀라고 권유한다. 생각보다 겹치는 것이 많았는데 나는 시나공 책을 내가 정리해서 개념만을 익히고 숙달하느라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썼다. (1달 반)


( 실기 )

솔직히 시험보기 전에 떨어질 생각은 안했다. 왜냐하면 준비를 정말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고, 자신이 있었다.
그래도 조금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헝가리안 표기법? 이거는 아예 처음 접한 단어였고
Division은 아는 단어이지만 조금 다른 의미로 풀이해놓아서 헷갈리기도 했다.
SQL은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GROUP BY와 SUB QUERY문제를 푼 것이 도움이 되었다.
나는 총 공부기간만 2달 반, 체감은 한학기정도는 한 것 같다. 지긋지긋해서 한번에 끝내고 싶었다.
물론 필기를 3~4일해서 붙고 실기를 1~2주 해서 붙은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나는 내방식대로 잘 했고 후회는 없다. 본격 취준 준비를 위해 다음은 OPIC을 따러 가야한다.... 영어못하는데; 큰일이네
(혹시나 실기 준비 자료가 필요하다면 메일로 연락주세요)

[ 결과 ]

profile
Developer & PhotoGraph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