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_ 리액트 과정] 1주차

et Ji·2022년 11월 6일
0

WIL

목록 보기
1/6

📜 진행 내용

  • 미니 프로젝트 - 팀 소개 웹페이지 만들기
  • Git 특강 ( 쉬어가는 비어나이잇 🍻 )
  • 프로젝트 발표

💡 배운 내용

  ※ 프로젝트 발표에서 배운 내용이 많아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시 정리해보았다.
     각 팀의 발표에 대한, 튜터님의 피드백과 팀의 발표 자료 내용 정리임.
  • 튜터님 피드백에서..

    • 기능 구현을 위해 역할 분담을 세부적으로 잘 해야된다.
    •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된다.
      • 예 ) 버튼에 마우스가 올라갈 경우 손가락 모양(CSS /poninter/ cursor) 설정하기
      • 예) 풀 페이지 구현시 top에서 bottom 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 만들기. (bottom에서 top으로도.)
    • 피그마는 현업에서 자주 쓰는 툴이어서 익숙해지면 좋다.
    • UI 구성에 일관성/통일감 주기
    • 코드 작성시 구조적으로 가독성 있게 작성하기
    • 코드 재사용성 생각하기
    • 코드 작성 전, 코드 인벤션 정의 해놓고 시작할 것. (팀의 경우는 협의해서 정하기)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소통을 이해할 것.
    •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반응형 웹은 필수 구현사항이다.
    • CRUD 모두 구현
    • PUT과 PATCH의 차이점을 확인하고 사용하기
    •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일 수록 서버와 통신이 많으면 비용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다. 서버와의 통신은 곧 비용이다. 데이터의 지속적인 변화가 있느냐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변화할 가능성이 적은 페이지들은 굳이 DB 통신까지 할 필요는 없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을 이해하라.
    • 값을 입력 받을 때 유효성 체크 먼저 확인해야 된다.
    • 데이터를 오름차순, 내림차순하는 것은 서버 내에서 처리하는 것이 현업에서 사용하는 성능차원 고려 방식이다.
  • 발표 자료에서..

    • 프로젝트 문서 정리
      • 문서 목차 : 주제 / 프로젝트 소개 / 구성원 / 와이어프레임 / 사용 언어, 기술 / 개발환경 / 구성원 각자 맡은 역할 / API 구현 / 데이터베이스 구조 / 진행시 발생했던 문제와 그 해결
    • 부분적인 코드를 보여줄 경우, 해당 부분을 캡쳐한 이미지로 크게 보여주기
    • 협업 관련 : 페어 프로그래밍이라고 개발 방법론 중의 하나로 하나의 개발 가능한 PC에서 두 명의 개발자가 함께 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비게이터(navigator)가 전략을 제시하고 드라이버(driver)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며, 이 역할을 각자 번갈아 가며 수행합니다.
    •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려는 자세와, 해결한 경우 같은 팀원에게도 공유해주는 습관 가지기
  • 우리 팀 프로젝트 피드백에서..

    • 평가
      • 애니메이션 효과가 인상적이다.
      • UI 컨셉, 구성원 소개 페이지가 단일 웹사이트처럼 구성이 좋았다.
      • 미디어쿼리로 반응형 구현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주었다.
      • 댓글 인풋창의 입력값 제한을 주어, 사용자 경험 고려했다.
    • 개선했으면 좋았을 부분 (나의 생각)
      • 차후에는 CRUD 부분을 모두 구현하고 싶다.
      • 프로젝트 진행 전, 역할 분담을 좀더 세부적으로 의논해서 정하고, 코드 컨벤션과 구조적인 코드 작성도 고려해야 한다.
  • 나의 웹 페이지 피드백에서..

    • 평가
      • 단일 페이지 구성, 네브바에서 버튼 클릭 시 해당 영역으로 이동하는 (frame rolling) 모던한 느낌 좋았다.
      • 키프레임 활용한 메인 이미지의 애니메이션 효과로 포인트를 잘주었다.
      • 반응형 구현 좋았다.
    • 개선했으면 좋았을 부분 (나의 생각)
      • 디자인적인 CSS 스타일링에 치중했던 것 같아서, 추후에는 좀더 목적에 맞는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두어 작업 해보고싶다.

❎ 한 번 더 공부할 내용

  • 시간 분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션에서 스터디 플래너를 다시 정비해야겠다.
  • 과제를 해결할 때, 어떤 사항을 중점적인 목표로 정해야할 지를 먼저 생각하자.

🗓️ 다음 주 학습 계획

  • [내배캠] 주요 일정
    • 파이썬 문법 기초
    • 자료구조 알고리즘,
    • 자바스크립트 올인원
    • CS 기초
    • 매일 과제 :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파이썬)
  • [셀프] 보충 학습
    • 당일 학습 내용 - 미니 프로젝트, 문제 / 자료 찾아보고 TIL에 같이 정리하기
    • 1주차 발표 자료 - 전체적으로 다시 살펴보기 (다른 트랙 발표 내용까지.)

🎯 다음 주 학습 목표

  •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두가지로 알고리즘 문제 풀어내기

🗨️ 생각 정리

  • 부트캠프 본 과정이 시작되기 전에는, 내가 잘해낼 수 있을지 그리고 부트캠프가 나한테 얼마나 도움될지 겁도 많이 나고, 걱정도 끊임없이 했었다. 하루하루 많이 실패하고 헤매고 있지만, 그만큼 배워가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동료들, 멘토님들로부터. 혼자서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는 힘도 중요하지만, 엉뚱한 방향으로만 흘러가지 않도록 의지할 수 있는 버팀목같은 존재들에 너무나 감사하다.
profile
codesig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