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_ 리액트 과정] 35일차

et Ji·2022년 1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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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일자 : 22. 12. 16

📜 진행 내용

  • [특강] 애자일 방법론
  • [특강] 협력사 채용 설명회 _ 트릿지
  • [특강] 리액트 숙련 과제 리뷰
  • [자습] 코딩테스트 풀이 영상

💡 배운내용

▣ 애자일(Agile) 방법론

  • 사전 정의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하나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하는 폭포수 (Waterfall) 방법론과는 달리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 애자일 도구

    • git, gitHub, 노션, 현업에서는 JIRA
  • 애자일 방법 적용해보기

    • 프로젝트 시

      • Scrum
        : 하나의 프로젝트를 작은 주기(sprint)로 개발 및 검토를 하며, 효율적인 협업 방법을 제시하는 프레임워크
          ※ sprint : 팀이 일정량의 작업을 완료하는 시간이 정해진 짧은 기간
          
        • 주요 내용
          •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이나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라.
            • 해당 주기에 목표를 작성하지 않으면, 기능 목록의 목적을 잃게 된다.
          •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과 개선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 개발 주기는 1~4주 정도로 정하고 개발 주기마다 실제 동작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라.
            • 주기가 너무 짧으면 개발(분석/설계/개발/테스트)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 너무 길면 느슨해지고 재작업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조율할 것.
          • 매일 15분 정도(정해놓은 시간) Scrum meeting을 가질 것.
          • 항상 팀을 우선으로 생각하기
            • 본인 업무보다 더 급한 이슈가 생겼을 때 서로 도와주기
        • 진행 항목
          • 칸반 보드(Kanban Board)  : 작업을 시각적으로 업무 상태, 흐름을 보여주는 게시판
            • To do, doing, done
          • 일일 스크럼(Daily Scrum)
            : 매일 어제 한일, 오늘 할일, 해결해야 할 장애/문제 요소를 공유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스프린트 목표와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
          •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 스프린트 마지막날 개발자가 개발한 내용을 Stakeholder, 고객, 제품 책임자에게 시연하고 검토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마지막날 좋았던 점,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
    •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시

      • 무엇을 만들지 생각하며 튜토리얼을 읽을 것.
        •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아니라, 큰 맥락을 잡고 작은 단위의 기능을 구현해나가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같이 공부해나갈 것
      • 표준 라이브러리 소스 코드를 읽을 것
        • 양질의 코드를 많이 봐야,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코드를 작성하면서, 필요할 경우 다른 자료의 코드를 부분적으로 가져와 적용해볼 것.

[특강] 협력사 채용 설명회 _ 트릿지

  • 회사를 고를 때 기준으로 삼을 부분
    • 멘토가 있는지
    • 개발자의 역할이 중요한 회사인지
    • 개인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 신입은 어느 정도의 기술을 갖추어야 할까요?
    • 신입 개발자가 갖추어야 될 부분은 어떤 언어를 ‘사용’할 줄 아느냐가 아니라, (프론트엔드의 경우,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타입스크립트 정도면 충분) 엔지니어어의 자질이 있는 지가 중요하다. 문제를 풀어갈 때 문제 본질에 대한 호기심과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릴 줄 아는 것.

[특강] 리액트 숙련 과제 리뷰

  • 과제 개선하기
    • 기능 디테일
      • 유효성 검사 - 내용과 제목 각각에 대한 유효성 체크
      • 삭제 시 알림창으로 한 번 더 확인하기 (window-confirm)
    • 디자인
      • 헤더, 푸터 추가
    • 구조 개선
      • lable과 input 합쳐보기
      • margin도 컴포넌트 스타일로 분리하기
    • 문서 정리
      • 주석으로 컴포넌트 이력 남기기
      • css in js여도 파일 따로 분리하기

🎯 문제와 해결

⁉️ 어려웠던 내용

  • 하드코딩한 부분 리팩토링
    • 투두리스트의 투두를 필터링하기.

❎ 한 번 더 공부할 내용

  • 애자일 방법론

🔗 출처 및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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