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0827. 회의실 배정

newbieski·2023년 12월 29일
0

백준

목록 보기
200/210

https://www.acmicpc.net/problem/30827

문제요약

  •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개수 구하기
  • 회의 수 : 20만, 회의실개수 : 3

접근법

  • 회의 종료시간으로 정렬
    • 빨리 끝나는 회의가 유리함
    • 더 빨리 시작하는 회의를 선택하더라도, 회의실이 노는 시간은 줄겠지만, 회의가 안 끝나서 다른 회의가 들어올 기회가 없음
    • 그리디 비슷하게 증명도 될 것 같음(빨리 끝나는 회의로 대체해도 동일하거나 유리한 효과가 있다!)
  • 회의실을 선택할때 적절한 끝나는 시간을 갖는 것중 가장 느린 것을 선택하고 싶음
    • 여러개가 있다면 빠른 것 보다는 늦게 끝나는 것을 선택하는게 유리함
    • 이것도 그리디 비슷하게 증명 될 것 같음
  • 적절하게 끝나는 것을 판단하고 + 가장 느린 것 선택은 정렬 + 이분탐색을 써야하지만...
  • 다행히 회의실의 개수가 3개임 => 그때 그때 탐색해도 됨
profile
newbieski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