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실패율

Cottonmycotton·2021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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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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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시 설명

🖊 풀이

  • 총 사용자 중에서 스테이지에 도달하지 못한 인원수를 누적 도전자수로 나누어 실패율을 계산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을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으로 한다.
  • 누적 도전자수는 전체 도전자수에서 스테이지에 도달하지 못한 인원수를 빼면서 계산한다.
  • 빈 객체를 만든 뒤 key값으로 사용자수와 value값으로 실패율을 넣어준다.
  •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을 해준다.
  • key값을 리턴해준다. 이 때 map을 사용했기 때문에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주지 않아도 된다.

💡 코드

function solution(N, stages) {
  const newList = [];
  let count = 0;
  let len = stages.length;

  for (let i = 1; i <= N; i++) {
    let stagesLen = stages.filter((elements) => elements === i).length;
    if (stagesLen === 0) {
      count = 0;
    } else {
      count = stagesLen / len;
    }
    len -= stagesLen;
    const obj = new Object();
    obj.index = i,
    obj.fail = count;
    newList.push(obj);
  }
  newList.sort((a, b) => b.fail - a.fail);

  return newList.map((elements) => elements.index);
}

문제 출처: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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