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생성 방법
1. 객체 리터럴
2. 생성자 함수
...
new 연산자 + Object 생성자 함수
//빈 객체 생성하여 반환
//생성 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 추가하여 객체 완성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console.log('hi')
}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
인스턴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
이외 빌트인 생성자 함수 : String, Number, Boolean 등
이러한 생성자 함수를 사용해서 만든 인스턴스는 object 타입을 가지게 도니다
사실 객체 리터럴로 만드는 것이 더 편함!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return 2*this.radius
}
}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return 2*this.radius
}
}
객체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t circle3 = Circle(15)//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circle3) //undefined : 반환문이 없는 함수니까
console.log(radius) //circle3의 경우에서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
cf. this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 결정
function foo(){ console.log(this) }
foo()//window
const obj = {foo} //프로퍼티 축약 표현
obj.foo(); //obj
const inst = new foo(); //inst
생성자 함수의 역할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하는 코드가 없는데 어떻게 가능?
런타인 이전에 실행
1. 암묵적으로 빈 객체 생성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
2.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cf. 바인딩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
ex. 변수 선언 : 변수 이름(식별자)와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
this 바인딩 : this(키워드지만 식별자 역할을 한다)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
function Circle(radius){
//1.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Circle{radius:1, getDiameter:f}
//1)객체 return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return {}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2)원시 값 return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return 100
}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Circle{radius:1, getDiameter:f}
함수 선언문 또는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
함수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면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 : constructor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 [[Construct]]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 : non-constructor
function foo(){
foo(); //[[Call]] : 일반 함수
new foo();//[[Construct]] : 생성자 함수
}
주의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로 인정하는 범위가 일반적인 의미의 메서드보다 좁다는 것
//일반적인 함수 정의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const bar = function(){}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 메서드로 인정 X
const baz = {
x:function(){}
}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
new foo(); //foo{}
new bar(); //bar{}
new baz.x(); //x{}
//화살표 함수 정의
const arrow = () => {}
new arrow(); //TypeError ; arrow is not a constructor
//메서드 정의 :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 메서드로 인정한다
const obj = {
x(){}
}
new obj.x();//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메서드로 통칭
하지만 메서드란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의미
함수가 어디에 할당되어 있는지에 따라 메서드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정의 방식에 따라 구
이유
일반 함수로 호출 시
function foo(){}
//일반 함수로서 호출
//[[Call]]이 호출된다. 모든 함수 객체는 [[Call]]이 구현되어 있다
foo();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ruct]]가 호출된다. 이때 이걸 갖지 않으면 에러 발생
new foo();
//생성자 함수로서 정의하지 않은 일반 함수
function add(x,y){
return x+y
}
//new와 함께 호출
let inst = new add();
//객체 반환하지 않으므로 반환문이 무시된다. 따라서 빈 객체 생성되어 반환
console.log(inst) //{}
//객체를 반환하는 일반 함수
function createUser(name, role){
return {name, role}
}
//일반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inst = new createUser('Lee', 'admin')
console.log(inst)//{name: "Lee", role:"admin"}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
this.getDiameter = function(){ //전역 객체의 메서드
return 2*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circle) //undefined
console.log(radius)//5, 일반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getDiameter())//100
circle.getDiameter();
//TypeError: Cannot read propery 'getDiameter' of undefined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 없이 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스칼 케이스 컨벤션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실수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ES6에서 new.target 지원
constructor인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인 지역변수와 같이 사용된다
메타 프로퍼티라고 부른다
IE는 지원하지 않는다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을 사용하면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었는지 확인 가능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함수 자신을 가리킨다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undefined
따라서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을 사용해 생성자 함수로 호출했는지 확인
재귀호출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가능
대부분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new 연잔사와 함께 호출되었는지 확인 후 적절한 값 반환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했을 때 객체 생성 반환, 없이 호출하면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을 반환. 이를 통해 데이터 타입 변환 가능
functino Circle(radius){
if(!new.target){
return new Circle(radui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5)//new를 사용하지 않아도 new.target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ole.log(circle.getDiam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