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자료구조&알고리즘 개념 복습하기 - 19 / 해시, Hash

한창희·2022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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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시? >

해시란 데이터를 다루는 기법 중에 하나로 검색과 저장이 아주 빠르게 진행된다. 데이터를 검색할 때 사용할 Key와 실제 데이터의 값(Value)이 한 쌍으로 존재하고, Key값이 배열의 인덱스로 변환되기 때문에 검색과 저장의 평균적인 시간 복잡도가 O(1)에 수렴하게 된다.

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임의의 길이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매핑하는 것

해시 함수(키값을 인덱스로 보낸다)를 구현하여 데이터 값을 해시 값으로 매핑한다.
즉, 해시 = 키에 대응되는 값을 저장하는 자료구조


< 특징 >

  • insert, update, erase, find 가 모두 O(1)의 시간복잡도를 가진다
  • 단, 충돌이 없는 상황에서..!

< 충돌 >

  • 서로 다른 2개의 입력값을 넘겼는데 같은 출력값이 오는 경우
  • 서로 다른 키가 같은 해시값을 가지는 경우!!!

< 충돌 해결 - 1.Chaining >

  • 각 인덱스마다 연결리스트를 하나씩 둔다
  • 실제 STL의 해시 자료구조 또한 Chaining 사용

(출처 : https://twinparadox.tistory.com/518)

  • 모든 키의 해시 값이 같은 최악의 상황에서는 O(N)의 시간 복잡도

< 충돌 해결 - 2.Open Addressing >

  • 충돌 발생 시 다른 공간 탐색(Probing)

< Linear Probing >

  • 해싱한 뒤 해당 슬롯에 이미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 다음 슬롯을 확인하는 것으로 가장 빨리 찾은 빈 슬롯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 장점 : Cache hit rate가 높다
  • 단점 : Clustering이 생겨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Quadratic Probing >

  •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다음 Slot을 1^2 -> 2^2 -> 3^2 등으로 증가하며 찾는 방법이다
  • 장점 : Clustering 을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다
  • 단점 : 해시 값이 같을 경우 여전히 Clutering 발생 가능

< Double Hashing >

  • 충돌 발생 시 이동할 칸의 수를 새로 해시 함수로 계산하는 방법
  • 장점 : Clustering을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 단점 : Cache hit rate 가 낮다

< STL unordered_set >

  • <unordered_set> 헤더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set>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unordered_set<int> us;
   us.insert(1); // 삽입
   us.insert(2);
   us.insert(3);
   us.insert(4);
   us.insert(5);
   us.insert(6);

   // 순회1
   unordered_set<int>::iterator iter;
   for(iter = us.begin(); iter != us.end(); iter++) {
        cout << *iter << "\n";
   }
   cout << "/////\n";

   cout << us.size() << "\n"; // 6 출력

   us.insert(1);
   cout << us.size() << "\n";  // 6 출력

   cout << us.erase(2) << "\n"; // 1 출력, 2는 set에 들어있었으므로 지운 후 1 출력
   cout << us.erase(7) << "\n"; // 0 출력, 7는 set에 들어있지 않았으므로 0 출력

    // find : 값을 찾고 iterator 반환, 값이 없다면 end() 반환
   if(us.find(3) != us.end()) { 
        cout << "find 3\n";
   }

   if(us.find(2) == us.end()) {
        cout << "2 already erased\n";
   }

   cout << us.count(1) << "\n"; 
   // count : 해당 원소 몇개인지 -> 중복허용 없으므로 사실상 0 아니면 1


   // 순회2
   cout << "/////\n";

   for(auto it : us) { // range-based for loop
    cout << it << "\n";
   }

   return 0;
}

< STL unordered_multiset>

  • <unordered_set> 헤더
  • 중복허용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set>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unordered_multiset<int> ms;
    ms.insert(-10);
    ms.insert(100);
    ms.insert(15); // {-10, 100, 15}
    ms.insert(-10);
    ms.insert(15); // {-10, -10, 100, 15, 15}
    cout << ms.size() << '\n'; // 5
    for (auto e : ms)
        cout << e << ' ';
    cout << '\n';
    cout << ms.erase(15) << '\n';  // {-10, -10, 100}, 2 / 15가 여러 개 존재하면 모두 지워진다
    ms.erase(ms.find(-10));        // {-10, 100} // 하나만 지우고 싶은 경우 iterator 전달
    ms.insert(100);                // {-10, 100, 100}
    cout << ms.count(100) << '\n'; // 2

    return 0;
}

< 참고링크 >
https://yang-droid.tistory.com/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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