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분류, 운영체제의 예, 운영체제의 구조
컴퓨터 시스템 구조, Mode bit, Timer, Device Controller, 입출력(I/O)의 수행, 동기식 입출력과 비동기식 입출력, 시스템콜(System Call), 인터럽트(Interrupt)
프로세스의 개념, 프로세스의 상태(Process State), 프로세스의 개념, 프로세스 상태도, Process Control Block(PCB), 문맥교환(Context Switch),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Ready Queue와 다양한 Device Qu
프로세스 생성(Process Creation) Copy-on-write(COW) 운영체제 및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 관리 기술 중 하나로, 공유되는 메모리 영역에서의 데이터 복사를 최소화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수정하려고 할 때만 해당 데이터를 복사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일반적으로 여러 프로세스가 같은 메모리 영역을 공...
FCFS, SJF, SRTF, Priority Scheduling, Round Robin (RR), MLQ (Multi Level Queue), MLFQ (Multi Level Feedback Queue)
경쟁상태 , 임계 영역, 세마포어, 뮤텍스, 모니터, 식사하는 철학자
데드락 발생 조건 4가지, 은행원 알고리즘
연속 메모리 할당, 외부 단편화, 내부 단편화, 페이징, 2단계 페이징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