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적는 네트워킹 포스팅이다4학년때 들은 수업 이후? 아닌가 마지막 면접 이후? 매우 오랜만에 시작하는 네트워킹 공부!네트워킹은 다른 CS 과목에 비해 내용이 참 방대하고 깊은 것 같아서 꽤 오랜 시간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TCP, UDP 는 매우 방대한
3일만의 네트워크 포스팅이다 오늘은 TCP 에서 연결을 생성하고 해제하는 과정인 3-way handshake, 4-way handshake 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 역시나 세부적인 내용까지 정리되어 있는 글을 찾기가 참 어려웠다,, CS 공부를 겉핥기 하지 않고 제대로
네트워킹 수업을 들을 때에도 관련 공부를 할 때에도 세그먼트니, 헤더니, tcp 헤더니,, 여러 용어들이 혼란스러워 힘들었고 늘 이런 불확실함으로 인해 100% 에 도달하지 못하고 97,98% 만 학습한 듯한 찝찝함이 남았었다,,!때문에 이러한 세세한 부분도 가능한 정
오늘은 TCP에서 제공하는 흐름제어 과정에 대해 공부 해 보자!TCP 송수신 과정에서 만약 수신측에서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송신측의 전송량이 더 많다면 어떻게 될까, 전송된 패킷이 수신측 큐에 들어가지 못하고 손실되어 버리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이러한 데이터 손실을
흐름제어를 통해 송신, 수신 사이의 패킷 수를 조절했다면 혼잡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overflow를 방지하는 방법이다.만약, 한 라우터에 데이터가 몰려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 왔다고 가정해보자. 호스트들을 보낸 데이터에 대
TCP 흐름제어, 혼잡 제어에 이어서 오류제어에 대해 공부해보자!지난 혼잡제어 내용 중 3 ACK duplicated 발생 시 오류 제어를 통해 원활한 데이터 전달을 복구 시킨다고 했는데, 오늘 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오류를 제어하기 위해선 먼저 오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