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20.04 듀얼 모니터 회전하는 현상 해결하기

noname2048·2021년 1월 27일
0

우분투 20.04 에서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로그인 화만면은 설정한 모니터와 다른 모니터 설정값 (이상하게 회전이 되는) 으로 출력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은근한 불편함으로 다가와 언제인가 해결하려고 했었는데, 국문 블로그가 없어서 간략히 정리 해두려고 한다.

"ubuntu 20.04 login monitor rotate" 등으로 검색해본 결과, xrandr와 같은 해결책과 더불어 startapp에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해결하는 경우를 봤었는데, 분명 로그인에서 읽어오는 화면설정값이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좀 더 찾아본 결과, 쉬운 해결책이 있었다.

먼저, 내가 설정에서 디스플레이를 건드렸을때, 관련 값이 저장되는 곳은 $HOME/.config/monitors.xml 이였다. 그렇다면 로그인시 문제가 생기니, 같은 곳을 참조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해당 문제가 20.04 만의 문제는 아니여서, 다른 블로그를 탐색하다가 키워드로 display manager를 얻었다. lightdm을 다루는 글, gdm을 다루는 글을 확인했다. 우분투 20.04는 display manager로 gdm3를 기본으로 사용한다고 하니, 관련 사항으로 검색해보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얻을 수 있었다.

$HOME/.config/monitors.xml 파일을 잘 검토 (중간에 쓰레기 값이 있었다) 해서 수정한다음, /var/lib/gdm3/.config/monitors.xml 로 복사하면 된다.

그리고 재부팅을 하면, 깔끔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자료

  1. gdm의 설정파일은 어디에 있을까
    GDM3 login screen orientation SOLVED / devian forum
  2. display manager 키워들 얻은 사이트
    Thread: Rotated Monitor, but not the Login Screen / ubuntu forum
  3. xrandr을 권한 사이트 (구글 상위 목록에 있던데...)
    Ubuntu – How to prevent unattended screen rotation at login / ITectec
  4. Monitor 설정 파일 설명해준 사이트
    rotate_login_screen / reddit 에서 링크타고
    Ubuntu - Monitors Position Lost in Dual Display Setup / dyndns 를 만났다.
  5. google에 나오는 가장 빠른 답변중 하나가 lightdm 에 관련한 거였다
    생각해보니 그래서 display manager 키워드를 확인한걸지도
profile
설명을 쉽게 잘하는 개발자를 꿈꾸는 웹 개발 주니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