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코드 부트캠프 1차 프로젝트 후기

강민성·2022년 1월 10일
0
post-thumbnail

Gamsung전자 사이트 시연영상

팀워크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프론트엔드와의 커뮤니케이션

  • 프론트엔드와 소통하는 것이 처음이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신경을 썼다. 처음에는 프론트엔드의 용어들을 잘 몰라서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 후 미팅에서 프론트엔드 팀원분이 말씀하셨던 부분 중 모르는 용어가 있으면 따로 공부해서 다음부터는 좀 더 소통이 잘 되도록 노력했다.
  • 통신을 본격적으로 해 본 것은 처음이었다. 단순히 자가 통신 성공과 내가 보내는 데이터에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프론트엔드 분의 코드를 함께 보면서 어떤 형태로 데이터를 받으시는지 면밀하게 보려고 노력했다.

백엔드와의 커뮤니케이션

  • 백엔드 팀원분과 업무를 분담하는 것 또한 처음이었다. 멘토님의 리뷰를 통해 각자에게 적절한 양의 업무가 분담되게 노력했다.
  • 또한 다른 팀원분이 어려움을 겪고 계시면 서로 도움이 되려고 노력했다. 블로킹 포인트에 대해 같이 구글링하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으로 서로의 코드를 보완했다.

팀워크

  • 힘든 상황에서 서로 힘이 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모두들 노력했다. 덕분에 좋은 팀워크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 실수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 포인트를 찾는 자세를 가지려 노력했다.

새로 구현해본 기능

데이터 filtering, ordering, pagination

  • 제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Q객체를 활용하여 필터링과 검색 기능을 구현하고, 정렬(ordering)도 구현해보았다. 데이터들을 필터링하고 정렬하는 흐름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구글링을 통해 여러 정보들을 찾아보고 취합하여 이해할 수 있었다.

리팩토링을 통해 개선한 코드

제품 리스트 뷰 기능 추가

  • 제품 리스트 뷰에서 단순히 전체 제품 정보를 리턴하는 것만 구현했었는데, 리팩토링을 통해 query parameter을 사용한 filtering, ordering, pagination을 추가 구현했다.

제품 리스트 뷰 코드 보완

  • 제품 리스트 뷰와 디테일 뷰에서 list comprehension을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고 가독성 높게 수정했다.

새로운 경험 & 성장 포인트

기술적인 영역

  • DB에서 CRUD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좀 더 많은 경험을 했다.
  • 다대다, 일대다, 일대일 관계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모델링해보았다.
  • query parameter를 활용하여 리턴하는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을 연습했다.
  • path parameter를 이용하여 RESTful한 엔드포인트를 설정하는 경험을 했다.
  • django의 field lookup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가공하는 경험을 했다.

협업 영역

  • github에서 한 프로젝트를 다른 팀원과 함께 만들어나가고, conflict를 해결하는 경험을 했다.
  • 전체 업무와 마감 기한을 고려해 업무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보는 경험을 했다.
profile
Back-end Junior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