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proot(탭루트)와 Schnorr signatures(슈노르 서명)

Hong·2022년 11월 18일
0




Taproot and Schnorr signatures



🌱 Taproot(탭루트)란?

블록체인 밖에서 탭루트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식물의 가장 깊고 강한 부분'을 뜻한다.
탭루트는 땅 깊숙한 곳 까지 자라서 여러 방향으로 뻗어 나가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매우 힘들다.

이러한 용어의 쓰임에 따라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탭루트'암호화폐 뒤에 있는 철학과 뿌리 전체를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트코인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다.


🪙 비트코인에서 탭루트란?

비트코인에서 탭루트란 비트코인의 스크립트를 개선하여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고 복잡한 트랜잭션과 관련된 요소를 개선하여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 포크 업데이트다.

비트코인이 처음 설계될 때 퍼블릭 블록체인의 형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제3의 누군가가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트랜잭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프라이버시가 확보되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탭루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 Chnorr signatures (슈노르 서명)

탭루트 업그레이드는 슈노르 서명 아이디어를 이용해 진행된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처음 비트코인을 설계할 때 채택한 서명체계는 타원 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ECDSA)이었다. 당시에는 ECDSA 알고리즘이 널리 사용되고 있었고 안전하고 튼튼한 오픈소스였기 때문에 이 방식을 채택했다.

하지만 이 알고리즘 방식을 통해 서명을 여러번 생성할 경우 하나의 트랜잭션에 여러 명의 서명이 그대로 들어가는 문제점이 생겼다.


우리는 Segwit업데이트의 목적을 떠올려보면 비트코인의 블록에서 서명이 차지하는 용량이 얼마나 큰지 생각해볼 수 있다.

블록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블록에서 서명이 차지하는 용량이 커질수록 확장성이 떨어진다.

슈노르 서명여러개의 서명을 하나의 서명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트랜잭션의 여유공간을 늘릴 수 있다 이것은 TPS(Transaction per Seconds), 즉 확장성 문제를 개선한다. 또한 누가 어느 트랜적션에 서명했는지 알아차리기 힘들게 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도 개선한다.







📚 탭루트 업그레이드를 통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개선점

  • 슈노르 서명은 블록의 여유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확장성을 개선시킨다
  • 슈노르 서명은 다중 서명을 하나의 서명으로 통합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킨다
  • 거래 수수료를 개선





Reference

profile
Notorious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