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꺼벙 천사입니다

[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개정판 ]을 다시 독학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자의 Youtube 강의를 중심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 format 함수와 Split 함수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Px_pNihIA&list=PLBXuLgInP-5n2fvfXHU9mHVuWBgAKpHNi&index=16

format 함수
[ 오늘은 2022년 9월 1일입니다!!!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려면

print('오늘은 2022년 9월 1일입니다!!!')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내일이면 9월 2일로 변경이 되는데
[ 오늘은 2022년 9월 2일입니다!!! ]를 출력하려면
print 안에 있던 부분을 수정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print 작은따옴표로 감싸진 부분을 손대지 않고
1일에서 2일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것이
format 함수입니다

print('오늘은 2022년 9월 {}일입니다!!!'.format(2))

변경하고 싶은 부분에 {}를 입력하고
문자열 마지막 부분에 .을 입력하고
format을 입력하고
()안에 변경하고 싶은 숫자를 넣어주면 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하나의 문자열 안에서 {}를 여러 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rint('오늘은 {}년 {}월 {}일입니다!!!'.format(1972,7,10))
print('오늘은 {}년 {}월 {}일입니다!!!'.format(2002,6,3))

실행하면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format 함수는 숫자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print('안녕하세요!!! 서울 꺼벙 천사입니다!!!')

서울 꺼벙 천사가 서울에 살다가
인천으로 이사를 하여
인천 꺼벙 천사라고 변경하려고 할 때에도
form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nt('안녕하세요!!! {} 꺼벙 천사입니다!!!'.format('인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split 함수
split 함수는 하나의 문자열을
특정한 문자를 기준으로 나누어
여러 개의 문자열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1번은 공백으로 구분된 과일의 이름이 있는 하나의 문자열입니다
2번은 과일이라는 변수에 있는 값들을 출력한 것입니다
3번은 공백으로 구분된 과일의 이름이 있는 하나의 문자열을 공백으로 기준으로 여러 개의 문자열로 나누기 위해
split 함수를 사용한 것입니다
4번은 로 구분된 과일의 이름이 있는 하나의 문자열입니다
5번은 과일이라는 변수에 있는 값들을 출력한 것입니다
8번은
로 구분된 과일의 이름이 있는 하나의 문자열을 *을 기준으로 여러 개의 문자열로 나누기 위해
split 함수를 사용한 것입니다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format 함수는
하나의 문자열 안에서 부분적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split 함수는 특정한 기호로 구분된 하나의 문자열을
여러 개의 문자열로 나눌 때 사용한다

위의 내용만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첫 작성 : 2022년 9월 1일 목요일

profile
프로그래밍을 독학하는 서울 꺼벙 천사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