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숫자, 문자열, 불리언 등)의 종류를 말한다.
변경 불가능한 값 (immutable value)
숫자형을 이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할 수 있다.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String
의 길이는 String
이 가지고있는 요소의 갯수이다.
논리적인 요소를 나타내고, true
와 false
의 두 가지 값을 가질 수 있다.
0
, -0
, null
, false
, NaN
, undefined
, ""
은 false로 간주된다. 문자열 "false"를 포함한 그 외 모든 다른 값은 초기값을 true로 설정한다.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명시할 때 사용한다. 딱 한 가지 값, null
을 가질 수 있다. 대소문자를 구별하므로 null
은 Null,NULL 등과 다르다.
선언 이후 값을 할당하지 않은 변수는 undefined
값을 가진다. 어떤 변수를 만들고 그 값을 정의해주지 않았을때나 존재하지 않는 객체 프로퍼티에 접근할 경우 undefined
가 반환된다.
ES6에서 추가되었다. Symbol
은 유일하고 변경 불가능한 (immutable) 기본값이다. 또한, 객체 속성의 key
값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 관련한 동작(절차, 방법, 기능)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개념적 존재이다. 달리 말해, Property와 Method를 포함할 수 있는 독립적 주체이다.
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로써 JavaScript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원시 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배열, 함수, 정규표현식 등)은 모두 객체이다. 또한 객체는 참조에 의한 전달 (pass-by-reference)방식으로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