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Changyun Go·2022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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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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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나의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let answer = '';
    const keyPad = [[1, 2, 3], [4, 5, 6], [7, 8 ,9], ['*', 0, '#']];
    let left = [3, 0];
    let right = [3, 2];
    
    function findPosition(number){
        for(let j = 0; j < keyPad.length; j++){
            for(let k = 0; k < keyPad[j].length; k++){
                if(keyPad[j][k] === number){
                    return [j, k];
                }
            }   
        }
    }
    
    for(let i = 0; i < numbers.length; i++){
        const position = findPosition(numbers[i]);
        const leftDistance = Math.abs(left[0] - position[0]) + Math.abs(left[1] - position[1]);
        const rightDistance = Math.abs(right[0] - position[0]) + Math.abs(right[1] - position[1]);
        if(position[1] === 0){
            answer += "L";
            left = position;
        }
        else if(position[1] === 2){
            answer += "R";
            right = position;
        }
        else{
            if(leftDistance < rightDistance){
                answer += "L";
                left = position;
            }
            else if(leftDistance > rightDistance){
                answer += "R";
                right = position;
            }
            else if(hand === "left"){
                answer += "L";
                left = position;
            }
            else{
                answer += "R";
                right = position; 
            }
        } 
    }      
    return answer;
}

다른 사람의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var answer = ""; 
  let list =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0: [3, 1], 
    "#": [3, 2], 
  }; 
  
  let left = list["*"]; 
  let right = list["#"]; 
  
  for (let x of numbers) { 
    let [i, j] = list[x]; 
    if (j === 0) { 
      answer += "L"; 
      left = list[x]; 
    } 
    
    else if (j === 2) {
      answer += "R";
      right = list[x]; 
    } 
    
    else { 
      let tmpL = Math.abs(i - left[0]) + Math.abs(j - left[1]); 
      let tmpR = Math.abs(i - right[0]) + Math.abs(j - right[1]); 
      
      if (tmpL > tmpR) { 
        right = list[x]; 
        answer += "R"; 
      } else if (tmpL < tmpR) {
        left = list[x]; 
        answer += "L"; 
      } else if (tmpL === tmpR) {
          if (hand === "left") { 
            left = list[x]; 
            answer += "L";
          } else {
            right = list[x]; 
            answer += "R"; 
          } 
      	} 
      }  
    } 
    return answer; 
  }

P.S.

✍️ 오랜만에 꽤 만족스럽게 풀어낸 문제였다. 2차원 배열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었는데 코드가 직관적으로 잘 짜인 것 같아 기분이 좋다😀

다른 분이 작성한 코드를 보면 전반적으로 비슷하지만, 키패드의 위치값을 미리 입력해 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코드를 실행하는 시간 면에서는 훨씬 좋을 것 같다🙂

물론, 코드를 유지보수하는 측면에서는 키패드를 수정할 때마다 위치값을 일일이 세어서 넣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문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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