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프로젝트 2주차 회고

노누리·2022년 6월 15일
0

기간

2022.06.06~06.11

역할

백엔드

회고

1. ERD 설계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백엔드에서 해야할 일은 DB 설계이다. 생각보다 필요한 테이블도 많고 테이블끼리의 관계도 많아져서 백엔드 팀원들끼리 완성하기가 힘들었다. 설계를 위해 책꽂이 꽂아두었던 데이터베이스 설계 책도 뒤적이기도 했다.

오피스아워를 통해 백엔드 코치님의 도움을 받았고 1시간동안 ERD 설계를 해서 (사실상 3-4일)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모두 마쳤다!

2. 본격적인 개발 시작

우선 데이터베이스에만 묶여있을 수 없어 User MVP 부터 만들면서 개발을 시작했다. 회원가입, 로그인 부분을 만들고 백엔드 팀원 두 명이서 각각 oauth 로그인, refresh token 개발을 해보고 싶다고 해서 하나씩 담당하여 개발을 했다.

나는 refresh token을 만들어보고자 nestjs에서 사용하는 guard, strategy도 찾아보며 익숙해졌다. 처음에 guard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데에 시간이 걸렸을 뿐 금방 개발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게시글 부분도 만들어 글 추가 및 삭제 기능까지 구현했다. 좋아요 기능을 구현하려면 스키마를 모두 완성해야했어서 게시글 Create, Delete 부분만 생성해두었다. 그 다음 주차에는 좋아요 기능까지 구현을 하려고 한다.

profile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