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중,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에셋을 받았다. 근데 사진처럼 사용할 수 없다는 스켈레톤이라는 문구가 뜨면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겼다. 스켈레톤을 바꿔야하는걸까 고민하면서 찾아보다가, 애니메이션 리타게팅이라는 기능을 알게됐다.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은 하나의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다른 스켈레톤의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여러 스켈레탈 메시에 사용할 수 있게해주는 것 같다. UE4 마네킹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UE5 마네킹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으로 바꾸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자.
변환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을 전부 선택하고, Retarget Animations를 클릭해주자.
그러면 이렇게 새 창이 뜨는데, 원하는 Target Skeletal Mesh를 골라준 뒤 밑의 애니메이션 에셋 리스트에서 애니메이션을 선택한 후 Export Animations를 눌러 원하는 폴더에 Export 해주면 된다.
그럼 이렇게 지정한 폴더에 선택한 애니메이션들이 모두 변환되어 들어오게 되는데,
적용이 잘 되는것을 볼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매핑해서 리타겟팅을 해준 것 같은데, 수동으로 변환하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이 있는 것 같다(잘 모르겠음).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공부하고 작성하러 오겠다 :)
나중에 참고할 벨로그. 정리가 정말 잘 되어있다!
https://velog.io/@cey_adda/Unreal-Engine-Animation-Retargeting#%EB%A6%AC%ED%83%80%EA%B2%9F%ED%8C%85%EC%9D%B4-%ED%95%84%EC%9A%94%ED%95%9C-%EC%9D%B4%EC%9C%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