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기본 정리(5) - 스타크래프트 프로젝트

yerim·2023년 1월 19일
0

파이썬 기본 정리

목록 보기
5/11

나도코딩 '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기본편) - 6시간 뒤면 여러분도 개발자가 될 수 있어요' 정리

from random import *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print("{0}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유닛 이동
    def move(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유닛 데미지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 .format(self.name, self.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 .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 .format(self.name))



#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일반유닛(부모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name, hp 정의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damage = damage
    
    #유닛 공격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 합니다. [공격력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공중유닛(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유닛 날기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 {2}]" .format(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
#날 수 있는 기능 클래스 와 공격유닛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 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지상스피드(speed)=0으로 처리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메소드 오버라이딩 
    # move 함수로 지상유닛, 공중유닛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다
    def move(self, location):
        self.fly(self.name, location)
        
        
     
     
#마린 클래스(공격유닛)
class Marine(AttackUnit):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마린", 40, 1, 5)
    
    #스팀팩 : 마린의 기능. 일정시간 동안 이동 및 공격 속도 증가, 체력 10 감소
    def stimpack(self):
        if self.hp >= 10:
            self.hp -= 10
            print("{0}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 .format(self.name))
        else:
            print("{0} :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format(self.name))
     
 
#탱크 클래스(공격유닛)
class Tank(AttackUnit):
    #시즈모드 : 탱크의 기능. 탱크를 지상에 고정시켜, 더 높은 파워로 공격 가능. 이동 불가
    seize_developed = False     # 시즈모드 개발여부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탱크", 150, 1, 35)
        self.seize_mode = False
        
    def set_seize_mode(self):
        #시즈모드 개발 X
        if Tank.seize_developed == False:
            return
        
        #시즈모드 개발 O
        #1. 현재 시즈모즈가 아닐 때 -> 시즈모드
        if self.seize_mode == False:
            print("{0} : 시즈모드로 전환합니다." .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True
        #2. 현재 시즈모드일 때 -> 시즈모드 해제
        else:
            print("{0} : 시즈모드를 해제합니다." .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False
            
    
#레이스 클래스(공중 유닛)
class Wraith(FlyableAttackUnit):
    def __init__(self):
        FlyableAttackUnit.__init__(self, "레이스", 80, 20, 5)
        self.clocked = False    #클로킹 모드
        
    def clocking(self):
        if self.clocked == True:    #클로킹 모드 -> 모드 해제
            print("{0} : 클로킹 모드 해제합니다." .format(self.name))
            self.clocked = False
        else:   #클로킹 모드 해제 -> 모드 설정
            print("{0} : 클로킹 모드 설정합니다." .format(self.name))
            self.clocked = True
            
            
            
    
    
    
    
def game_start():
    print("[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def game_over():
    print("Player : gg")    #good game
    print("[Player] 님이 게임에서 퇴장하셨습니다.")
    
    
#게임 시작
game_start()

#마린 3기 생성
m1 = Marine()
m2 = Marine()
m3 = Marine()

#탱크 2기 생성
t1 = Tank()
t2 = Tank()

#레이스 1기 생성
w1 = Wraith()

#생성한 모든 유닛을 리스트로 일괄 관리
attack_units = []
attack_units.append(m1)
attack_units.append(m2)
attack_units.append(m3)
attack_units.append(t1)
attack_units.append(t2)
attack_units.append(w1)
# attack_units =["m1", "m2", "m3", "t1", "t2", "w1"]


#전군 이동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move("1시")
       
#탱크 시즈모드 개발
Tank.seize_developed = True
print("[알림] 탱크 시즈 모드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공격 모드 준비(마린 : 스팀팩, 탱크 : 시즈모드, 레이스 : 클로킹)
for unit in attack_units:
    # isinstance : 지금 만들어진 객체가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
    if isinstance(unit, Marine):
        unit.stimpack()
    elif isinstance(unit, Tank):
        unit.set_seize_mode()
    elif isinstance(unit, Wraith):
        unit.clocking()
        
            
# 전군 공격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attack("1시")
    

#전군 피해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damaged(randint(5, 21))    #공격은 랜덤으로 받음 (5~20)
    
#게임 종료
game_over()
profile
hello!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