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 열정을 말하다

Oak_Cassia·2022년 4월 29일
0

채드 파울러, ⌜프로그래머, 열정을 말하다⌟, 송우일 옮김, 인사이트, 2012

공감가는 부분만 짧게 정리했다.

취업 후에 본다면 더 좋을 책. 취업하면 다시 읽어야지

  1. 다양한 경험을 하자. 여러 기술 습득

    • 재미와 자기계발을 위해 무언가를 배우자
    • 창의성
    • 난 무엇을 배울까?
  2. 진정한 전문가

    • 내가 가진 기술과 그것에 연관된 것들까지 배우자
  3. 내 일에 열정을 가져라

    • 나는 코딩이 재밌다.
    •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재밌다.
  4. 비즈니스를 알아라

    • 회사에 아직 가보진 않았지만 어찌 보면 내가 하는 일의 최종 목표이기도 하니 알고 있으면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다. (취업을 한다면)
  5. 멘토가 되어라

    • 일단 내 주변엔 멘토라 할만한 사람이 없다. 내 스스로 해야지 뭐.
    • 그리고 다음 학기 정도가 된다면(현재 3학년 1학기) 새로운 동아리원을 뽑아서 내가 직접 가르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6. 연습, 연습

    • 근무 시간을 연습 시간으로 삼지 말라는 문장에 마음이 갔다. 취업을 하면 무슨 공부를 해야할까 생각해 본적이 있기 때문이다.
  7. 거인의 어깨

    • 프로젝트를 분석해 장점과 단점을 알아낸다.
    • 패턴을 찾아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하지 말아야 할 것도
  8. 시간

    •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면 작업이 그 만큼 늦춰진다.
    • 틈틈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자.
    • 여러 달 걸리는 일을 1주만에 끝내 보자
  9. 마음 읽기

    • 다음 프로젝트나 유지보수해야 할 시스템을 위해 요구할 만한 것을 기록
    • 개선할 만하면 개선하자. 대신 문제가 생겼을 때 돌아올 수 있게 하자
  10. 매일의 성과

  • 매일 발생하는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본다.
  • 자동화할만한 것을 찾아 본다.
  • 그리고 실행해 보자.
  1. 유지보수를 즐겨라
  • 품질을 나타내는 측정 요소 목록을 만든다. 응답시간이나 예외 처리 등
  • 측정법을 만들고 품질을 개선하자.
  1. 나는 쓴다 글을 잘
  • 글을 잘 쓰자.
  • 개발일기를 써볼까?
  1. 어울리라
  • 존경하거나 배우고 싶은 지역의 누군가를 떠올리고 찾아가 대화를 시작하라
  • 나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방법
  • 나중에 자체엔진 만들 때 교수님을 찾아가 볼까?
  1. 이미 구식
  • 새로운 기술에 대한 타이밍을 잘 잡아라
  • 새 기술을 연구하고 공부하라
  • 모던c++ 공부를 조금씩 해봐야 겠다...
  1. 로드맵을 만들라
  • 어디로 갈지 생각하기 전에 어디에 있는지 살펴 보자
profile
rust로 뭐할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