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Graphics #1

오동환·2023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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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ing an RPG in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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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블렌더로 플레이어 모델 (Human Female Body) 만들기

1. 참조할 Background Image 추가하기

  • Add -> Image -> Background (새로운 Collection 만들어서 추가)

2. 기본 큐브 만들고 Mirror Modifier 적용

  • Objective Mode -> z -> Wireframeview
  • Modifier Properties -> Mirror
    • Clipping : 경계면 붙여줌

3. 상체 틀 만들기

모델링 팁 1 : 가능한 작은 개수의 vertex로 작업 후 형태 갖춰지면 edge loop를 추가하여 reference에 맞춰 디테일 다듬자.

  • Edit Mode -> Ctrl + r
    : Edge loop 추가하여 굴곡 표현하기

4. 목 만들기

  • Edit Mode -> E
    : Extrude (뽑아내기)

5. 다리 만들기

Extrude 팁 : Extrude해서 생기는 겹치는 vertices는 Mesh -> Clean Up -> Merge by Distance로 제거할 수 있다.

  • 팽창시키기 : alt + s

  • 면 부드럽게 하기 : Face -> Shade Smooth

6. 팔 만들기

  • 면 복사하기 : Shift + d
  • 앞/뒤로 면 회전시키기 : rr

모델링 팁 2 : 정면/측면 레퍼런스에 맞게 원형을 만든 후 edge loop 추가하여 다듬자.

  • 지우기 : x

  • 마우스가 있는 곳의 오브젝트 전체 선택 : l

  • 면끼리 서로 붙이기
    1) 붙일 면들을 제거해준다.
    2) 팔 선택
    3) Snapping, Vertex 선택
    4) 팔을 몸으로 이동
    5) esh -> Clean Up -> Merge by Distance

7. 손 만들기

팁 : 개인적으로 손까지 만들고 팔 붙였으면 더 편했을 것 같음

  • 오브젝트 추가하기 : Shift + a

  • Edge 눕히기 : Edge -> Edge Slide

  • 손에 엄지 Merge하기
    1) 엄지 회전시켜 면 마주보게 하기
    2) 붙일 면 지우기
    3) Vertex -> Merge Verticies -> At Center

  • Bridge 로 손 붙이기
    1) 붙일 Edge들 클릭하고 Edge -> Bridge Edges

8. 발 만들기

  • 면을 각각 바라보는 곳으로 뽑아내기 : Alt + e -> Extrue Individual Faces

모델링 팁 3 : 기초 모양을 다듬은 다음 Subdivision Modifier를 적용하면 더 편한다.

  • 선택한 영역 현제 오브젝트에서 분리 : p -> Selection

  • 선택한 두 오브젝트 합치기 : Ctrl + j

Easy Foot Modeling Tutorial In Blender 2.8 Without Sculpting

9. 머리 만들기

  • Face에 새로운 Edge 추가하기 : k (knife tool)

  • 가장자리 따라 내부로 선 추가하기 : i (inset)

Absolute Beginner Poly Editing Modeling for a Basic Head

Realistic Female face Angelina Jolie likeness modelling in Maya

10. THM

모델링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 것 같다.

1. Cube에서 부터 시작하여 Edge Loop, Knife 등을 이용하여 형태를 만들고, 만들어진 부품들을 이어 붙여서 만드는 방법 (Box Modeling)
2. ZBrush를 이용하여 Sculpting하는 방법 (찰흙 빚는 것과 비슷하다.)

이번에는 1번의 방법을 이용했는데, 이것은 요즘에는 잘 안쓰는 방법이라고 한다.
모델링을 새로 하면 reference들을 보며 더 잘 만들 자신은 있지만, Modifier를 추가하거나 ZBrush를 이용해 보는 등 새로운 기술들을 사용해 보아야 겠다.

Reference들을 활용해 인체, 동물, 캐릭터 등 다양한 종류의 모델링을 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기본 형태를 잡는데 쓰이는 공통적인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번 모델링을 하면서 내가 느낀 방법은 이것이다.
1. 앞, 옆모습의 배경 이미지를 준비한다.
2. 먼저 몸통의 단순한 도형을 만들고 다른 부위들이 붙을 자리를 정리해주고, 다른 부위들을 만들어 붙여준다.
2-1. Edge의 수가 적으면서 형태가 잘 표현될수록 좋다.
2-2. Subdivision Modifier를 이용하면 적은 Edge로도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다.
2-3. 굴곡이 필요한 부분은 Edge Loop를 추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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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공부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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