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프로젝트 - 02 - 2 (로또 번호 추첨기) - 웹에서 Kotlin 코딩하기, ConstraintLayout, Random()함수

하이루·2021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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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아닌 웹에서 Kotlin 코딩하기

--> kotlin 코드를 간단히 시험해보고 싶을 때 사용

kotlin 홈페이지 : https://kotlinlang.org/

[ kotlin 홈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play 버튼 클릭 --> playground 선택]

[ 웹에서 kotlin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게 됨 ]


소개

6자리의 로또 번호를 랜덤으로 만드는 앱

드로버블에 대한 공식 설명 :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resources/drawable-resource?hl=ko

--> 이중에서 Shape Drawable을 사용할 것임
--> Shape Drawab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02 - 1 글에 있음


레이아웃 소개

노란 원의 숫자는 직접 선택한 것, 나머지 숫자는 자동생성으로 생성한 것


시작하기에 앞서 알고갈 것들

Random() 함수

[ Random의 생성함수 ]

--> Random함수는 정말로 무작위한 값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파라미터로 주는 시드값을 가지고 랜덤함수의 연산을 돌려서 나온 값을 리턴한 것이다.

     --> 따라서 Random함수에 같은 시드값을 넣었다면 같은 결과값이 나온다.

--> 따라서 Random함수로 무작위한 값을 뽑아주기 위해서는 시드값을 무작위로 바꿔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미리 말하자면ㅡ,

Kotlin에서는 Random()함수에 따로 파라미터를 넣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현재 시간의 나노세컨드(대략 1/1000000000초)를 시드값으로 사용한다.

( 즉, 따로 시드값을 넣어줄 필요가 없다 !!!! )

시드값을 무작위로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현재 시간을 시드값으로 하는 것이다.
보통 밀리세컨드 (1/1000초) 이하의 단위를 많이 사용한다.

Random()함수 사용하기

[기본형] --> 말그대로 무작위한 값이 나옴


[무작위로 나오는 값의 범위를 지정하고 싶을 때]

예를 들어 ) 0 ~ 44 사이의 무작위 값을 뽑고 싶다면,

이렇게 random.nextInt()의 파라미터로 해당 숫자를 넣어주면 된다.

     nextInt()의 파라미터로 45를 넣으면 0 ~ 44까지의 45개의 숫자중에 무작위로 값이 나온다
     

[시드값을 지정했을 때] --> 시드값이 변하지 않는다면 해당 범위내의 고정된 값이 반환됨


우리가 사용할 중복되지 않는 1~45사이의 숫자 6개를 뽑는다면?

3개의 조건

  • 중복되지 않음
  • 1~45
  • 6개의 숫자

--> Set의 경우 중복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위의 경우 List보다 간결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 Set의 특징을 이용한 코딩 )

[MutableList를 사용할 경우]

--> 빈 mutableList에 값을 하나씩 넣을 것임
--> list에 데이터가 6개 들어가면 종료
--> 만약에 뽑은 숫자가 list안에 이미 있다면 continue를 사용해 while문 처음으로 되돌아감
--> 뽑은 숫자가 list안에 없다면 리스트에 넣고 다시 반복

[MutableSet을 사용할 경우]

--> 빈 mutableSet에 값을 하나씩 넣을 것임
--> Set에 데이터가 6개 들어가면 종료
--> Set은 중복된 값은 그냥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중복에 대한 처리 필요 X


Random()을 사용하지 않고 로또 번호 뽑는 코드 만들기

--> mutableList생성 --> apply함수를 사용해서 List의 초기화 진행

--> list.shuffle()을 이용하여 list의 내용을 섞어줌

--> list.subList(0,6)을 이용하여 섞인 list에서 앞의 6개만 남겨줌


ConstraintLayout

--> 많이 사용되는 layout
( 그래서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면 ConstraintLayout으로 만들어줌 )

ConstraintLayout 공식 문서 :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ConstraintLayout이란?

Constaraint의 의미 = 강제, 제약
강제하거나 제약하는 룰을 통해서 레이아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레이아웃

ConstraintLayout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제약들

    ConstraintLayout 공식문서에 자세한 내용이 있음

1. Relative positioning

--> 가장 기본적인 제약의 형태

[Relative positioning을 사용할 때의 위치 명칭들]

  left가 start와 같고 right가 end와 같은 이유는 보통 레이아웃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려지기 때문이다. 
  만약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그려졌다면 반대였을 것이다.
  

[ Relative positioning의 사용 예시 ]

buttonB에 속성으로 제약을 줌
( 제약의 내용 : buttonB의 Left가 buttonA의 Right에 오도록 함 )

Relative position에서 사용되는 속성들


2. Margin과 GoneMargin

Margin과 GoneMargin의 차이점을 예시로 설명하자면,
A,B 그리고 B,C 가 각각 30의 margin을 가지고 있다고 할 때

[ margin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
B가 없어지면 ( 즉, B가 gone 상태가 될 경우 ) B의 크기가 0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A,C의 간격이 60으로 나타나게 된다.

[ goneMargin을 설정되어 있을 경우 ]
B가 없어지면, A,C의 간격이 기존의 A,B와 B,C의 간격인 30으로 조정되어 나타나게 된다.

margin에 사용되는 속성들

GoneMargin에 사용되는 속성들


3. Centering position 과 bias

[ Centering position ]

컴포넌트에 대해 양쪽( 좌우 혹은 위아래 )에 Relative position을 설정하면 양쪽의 중앙에 해당 컴포넌트가 위치하게 됨

 아래의 그림은 parent의 왼쪽에 컴포넌트의 왼쪽이 붙고ㅡ, 
 parent의 오른쪽에 컴포넌트의 오른쪽이 붙도록 설정하였는데
 이렇게 할 경우ㅡ, 좌우의 중간지점에 컴포넌트가 놓이게 된다.
 
 좀더 나아가자면 bias가 1:1인 상황이다.

[ bias ]

끝까지 나아가는 두 지점에 대해 몇대 몇 지점에 컴포넌트를 놓을지 설정

--> 아래의 경우 좌우로 끝까지 나아가게 되어있고, bias가 0.3이므로
좌우를 3:7의 비율로 나누는 지점에 컴포넌트가 놓이게 된다.


4. Circular positioning


5. Visibility behavior

컴포넌트가
Gone 상태가 되면
없어진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그냥 위젯의 크기가 0인것으로 인식함


6. Dimension constrains

ConstraintsLayout에서 컴포넌트의 크기 조정에 대한 영역

  • 최소, 최대 크기 지정
  이 것은 컴포넌트의 내용에 따라 컴포넌트의 크기가 유동적으로 정해지는 경우에 사용되므로
  컴포넌트의 크기는 wrap_content로 설정한다.
  • 컴포넌트의 크기를 정하는 3가지 종류
  1. (a)처럼 크기가 123dp등으로 고정된 경우

  2. WRAP_CONTENT로 지정하여 내용에 따라 크기가 유동적으로 정해지게 하는 경우

  3. (b)처럼 "0dp" 혹은 MATCH_CONSTRAINT로 설정하여, 가능한 최대 크기로 설정할 경우

--> (c)처럼 0dp로 설정한 후 margin을 줘서 떨어뜨리는 방법도 있다.

--> ConstraintsLayout에서 컴포넌트의 크기를 0dp 혹은 MATCH_CONSTRAINT로 설정하는 것은 다른 Layout에서 Match_Parent로 설정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ConstraintsLayout에서는 Match_Parent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중요 !!!!!!!!!!!!!!!!!!!!!!!!!!!!!!!!!!!!!!!!!!!@@@@@@@@@@@@@@@@@@@

ConstraintsLayout에서는 Match_Parent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대신 길이를 "0dp"나 Match_constraint로 설정하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아래에 자세한 내용 )


7. Chain

ConstraintsLayout에서 컴포넌트들의 위치 관계가 마치 Chain처럼 묶여있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묶인 Chain은 첫번째 컴포넌트( head 컴포넌트 )의 속성에 따라 나머지도 따라간다.

head 컴포넌트에선

layout_constraintHorizontal_chainStyle
layout_constraintVertical_chainStyle

이 두 속성을 이용하여 Chain의 Style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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