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 땅따먹기

오동훈·2021년 5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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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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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oblem 📃

📚 출처 - 프로그래머스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입출력 예

landanswer
[[1, 2, 3, 5], [5, 6, 7, 8], [4, 3, 2, 1]]16
[[1, 2, 3, 5], [5, 6, 7, 100], [4, 3, 2, 1]]16
[[4, 3, 2, 1], [2, 2, 2, 1], [6, 6, 6, 4], [8, 7, 6, 5]]2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2. Logic 👨‍🏫

1. 첫 번째 시도했던 logic

한 열의 max값과 index를 구해주고, 열이 중복되지 않는다면 max값의 합을 더해주는 방식으로 시도 했습니다. 다만 이 로직의 경우 Testcase 2, 3번의 예제와 같은 문제를 case를 실행했을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음 열의 숫자가 어떤 수 인지도 체크해줘야 된다는 것을 이때 알았습니다.

2. 두 번째 시도했던 logic

두 번째 시도했던 logic은 그리디(탐욕) 알고리즘 입니다.

  • land에 이전행의 최댓값을 더하면서, 가능한 경우 중 최선의 경우만을 남기도록 했습니다.
  • 단, 이전행에서 같은 열은 제외했습니다.

3. Code 💻

1. 첫 번째 시도했던 code

def solution(land):
    sum = 0
    tmp = -1
    for i in range(len(land)):
        if (tmp != land[i].index(max(land[i]))):
            tmp = land[i].index(max(land[i]))
        else:
            land[i][land[i].index(max(land[i]))] = 0
            tmp = land[i].index(max(land[i]))
        sum += max(land[i])
    return sum

2. 두 번째 도전한 code

def solution(land):
    answer = 0
    for i in range(1, len(land)):
        for j in range(len(land[i])):
            land[i][j] += max(land[i-1][:j] + land[i-1][j+1:])
    return max(land[-1])

4. Feedback 📚

1. 그리디(탐욕) 알고리즘

아직 그리디 알고리즘이 익숙치 않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그리디 알고리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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