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일지 시작
패스트캠퍼스에서 ios 앱개발 강의를 시작했다. 내일배움카드로 하는 국비지원교육, 중에서도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과정을 통해서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 시작했다.
1주차 커리큘럼 소개
- 앱기획
- 플러터 소개 및 앱 개발 도구 (vscode, git)
- 개발언어 Dart 학습
- main(), print, 주석, 변수, Map, nullable 변수와 상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선언 반환타입, 클래스, getter, setter, 접근제한자, 상속, super, override, 추상화.
본격 학습일지
1) 앱기획
-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획.
- 기획의 정의
- 문제를 정의하고 정의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 기획의 절차
- 목적 기반 기능 나열 → 화면 설계서 → 디자인 & 개발
- 좋은기획
- 논리적 흐름이 끊기지 않는 기획
- 검증조건이 누락되지 않은 꼼꼼한 기획
- 빈틈없이 완벽한 기획.
-
서비스 만들때 중요한 6가지
- 불편함에 집중하자 (예민함) / 페인포인트 찾아내자
- 많은 앱 서비스 경험.
- 내가 첫번째 유저라고 생각하고 접근.
- 핵심 타겟, 어디로 유입되고 어디서 만족을 느낄지를 생각.
- 오프라인 행동도 관찰.
- 린하게 자주 내보내자
- 서비스의 주기능에만 집중하여 작은 단위로 노출시킨다.
- 최소한의 리소스로 가설 검증 후 개선
- 작은 문제에 집중하자
2) 앱개발 도구
- 앱 개발 도구 관련은 이미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이므로, 학습 일지 작성 없이 최대한 너프하고 빠르게 수강했다.
3) 플러터 설치 및 플러터 개발 환경 세팅
-
플러터 설치
-
x code 설치
$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 open -a Simulator
-
안드로이드 설정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 설치후 more action > SDK manager 에서 Android SDK >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설치.
-
flutter doctor 실행, 설치 확인.
-
mac 미러링 화면 출력.
-
안드로이드 실 기기를 통해서, 개발자 옵션을 설정해준 뒤 usb 디버깅을 켜준다.
-
flutter에 select device 목록에 실 기기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rew install scrcpy
brew install --cask android-platform-tools
scrcpy
- 안내대로 설치했으나 아이폰 버전 이슈로 (unsupported os) 실기기로 디버깅 모드 진입은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해당 이슈 해결 뒤 수정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