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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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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방식을 완전히 틀어서 습관, 행동, 기대를 바꿔야한다.
-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은 반드시 의지와 노력이 수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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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즐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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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이란 '나'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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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해결방안 같은 것은 없다.
- 오직 특정한 환경 조건들마다 가장 적절한 시스템이 있을 뿐이다.
- 이것이 바로 실용주의가 필요한 이유이다.
- 특정 기술에 매이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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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젠(kai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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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뒤쳐지는 기분이 든다면 여가시간을 쪼개서 재미있어 보이는 것을 공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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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지기
⚡ 하드디스크가 망가져 그 안에 저장된 소스코드가 날아가 버렸는데 백업이 없다면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 정직하고 솔직해져야 한다. → 무지와 실수를 인정하자.
-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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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진 창문을 내버려두지마라
- 나쁜 설계, 잘못된 결정, 형편없는 코드 모두 깨진창문이다. 발견하자마자 고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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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히 괜찮은 소프트웨어 - worse is better
- 사용자는 완벽한 버전을 위해 1년을 기다리느니 오늘 당장 좀 불편한 소프트웨어를 원한다.
- 사실 1년 뒤면 요구사항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 오늘의 훌륭한 소프트웨어가 내일의 완벽한 소프트웨어보다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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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포트폴리오
- 지식투자는 금융투자와 같다.
- 소량이라도 주기적으로 투자해야한다.
- 매년 새로운 언어를 최소 하나는 배워라
- 기술 서적을 한 달에 한 권 읽어라
- 네트워크에 참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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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
- 왜냐고 다섯 번 묻기 → 근본원인에 접근하기
- 누가 이익을 보는가? → 돈의 흐름을 보면 분석이 쉬워진다.
- 어떤 맥락인가? → 전제 조건과 장기/단기 영향은 무엇인가.
- 언제/어디서 효과가 있을까?
- 왜 이것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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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하라!
- 상대가 오해했다면 내가 전달한 말은 이미 그런 의미가 된 것이다.
- 문서화를 개발 프로세스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넣는다.
- 코드와 문서를 함께 둬라
- 단, 코드의 동작 방식은 코드가 이미 보여주기 때문에 주석으로 다는 것은 사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