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C언어 문법 중 변수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한다 아무래도 Python 다음으로 내 주 프로그래밍 언어이기도 하고 언어는 많이 알면 알 수록 좋다고 생각해서 c언어에 대해서 작성하게 되었다.
데이터 형식(자료형)
메모리의 크기가 클 수록 더 많은 숫자를 표현할 수 있고 더 정확하다.
- 정수(−32,767~32,767 즉, 소수점이 없는 숫자) : int(4바이트), short(2바이트), long(8바이트), long long(8바이트)
int : integer(정수) 4바이트
- 실수(소수점이 있는 숫자 : float(4바이트), double(8바이트)
float : float(뜨다, 부(뜨다)동 소수점 방식). 4바이트
- 문자 : char
char : character(문자). 1바이트
[데이터 형식][변수의 이름] 👉 ex) int number;
number라는 이름에 4바이트 크기의 정수 데이터 저장 공간을 만들었다.
저장 공간을 처음 만들면 그 저장 공간 안에는 '쓰레기 값'이 들어 있다.
변수에 데이터 넣기
변수에 최초로 데이터를 대입 : 변수 초기화
ex. int number = 10;
number라는 저장 공간에 10이라는 정수 데이터를 대입
int number_1;
number_1 = 10; //number라는 저장공간에 10을 대입한다.
number_1 = 48; //number라은 저장공간에 48을 대입한다.
number_1 = number_1 + 4;
printf("number = %d\n",number_1);
define은 변수와 비슷한데, 이건 '상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define A 10
이렇게 하면 A가 10으로 정해진 거에요.
그 누구도 바꿀 수 없습니다(저 코드를 바꾸지 않고 외부에서 바꾼다는 뜻이다.)
헤더파일이란, C언어의 문법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파일이 코드에 추가되어 있지 않다면, 컴퓨터는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컴퓨터가 글자들을 알아볼 수 가 없기 때문입니다. 헤더파일을 삽입할 때는 이렇게 삽입합니다.
#include <stdio.h> /*stdio.h is inputed*/
#include <stdlib.h> /*stdlib.h is inputed*/
이렇게 #include를 쓰고 꺽쇠(부등호) 두 개 사이에 헤더파일 이름을 쓰면 이렇게 삽입이 됩니다.
stdio.h와 stdlib.h는 C언어의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없으면 컴퓨터는 컴파일을 못 한다.
pragma region 선언부터 endregion까지 하나의 소스로 인식한다.
하나의 소스로 인식되면 코드 옆에 -, + 아이콘으로 코드를 한번에 접을 수 있어서 유용하다.
이 c언어 문법 정리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부하면서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생각이며
현재 저의 github에서 실습을 하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github 링크] : https://github.com/ohyuchan123/C-Language-sytax-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