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제어문

Ohyuchan·2023년 8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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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C언어 중 프로그래밍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에 대해서 작성하였다.

제어문에는 if문과 switch case가 있으며 오늘은 이 둘에 대해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if & else


if 문은 프로그래밍에서 조건문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경우에만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은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만 특정 동작을 수행하거나 특정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if
[논리 값]이 참이면 [실행문] 실행.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음

ex)

	int number = 0;
    if(number < 10){
        printf("%d는 10보다 작다.\n",number);
    }

else

if문의 [논리 값]이 거짓이면 else 아래의 [실행문] 실행
참이면 실행하지 않음

ex)

	if(number < 10){
        printf("%d는 10보다 작다.\n",number);
    }else{
        printf("%d는 10보다 크거나 같다.\n",number);
    }

switch case


switch case는 프로그래밍에서 조건문의 일종으로, 특정 변수나 표현식의 값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우(case)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는 구조입니다.

주로 다수의 조건을 비교할 때 사용되며, 각각의 경우마다 실행할 코드 블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int b;
    scanf("%d", &b);
    switch(b){ // 변수 a를 조사한다
        case 1:
            printf("1");
            break;
        case 2:
            printf("2");
            break;
        // ...(10까지 계속 쓴다)
        default: //만약 case문의 [값]들 중 같은 값이 없을 경우
        // default 아래에 있는 모든 [실행문]을 실행
        // 단, break 문을 만나면 종료,
            printf("default");
            brea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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