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정말 잘하고싶다👶🏻

IM SU KYUNG·2022년 3월 17일
0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한달을 고민하고 부트캠프를 신청했다.
다른 부트캠프는 모르겠지만 개발자 부트캠프는 몰입도와 집중력을 요구할만큼 마음의 준비를 하고 신청을 하라고 들었었다. 근데 난 마음의 준비를 해도 어려운것들 투성이다. 매주 한번씩 코딩테스트를보고 있는데 점수를 못넘기면 탈락이다(잔인해ㅠ😨)
그래도 그동안 해야지 해야지 했던 코딩테스트 대비 강의를 들으면서 이런 원리구나 하며 이해하고 잘 이겨내고 있다. 전에는 코딩테스트를 Python로 배웠었는데 일하면서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었다. 현재 권장하는 JavaScript...도 너무 어렵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나는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 JavaScript에 대한 재미를 알기 전 나는 코딩테스트 수업시간에 하는 기본 문제 10문제 정도만 알고 1회 코딩테스트를 과감하게 도전했다. 아직 실력이 부족하지만 아주아주 부족하지만 그래도 풀다보면 내가 어떤 부분이 제일 부족하고 어떤 점이 이해가 제일 이해안되는 건지 어떤 점을 봐야하는지 등 세세하게 느끼고 싶었다.
부트캠프에서 코딩테스트가 나의 인생 첫 코테였기에 과감 + 뭐어때 마인드로 보았지만 제한 시간 3시간동안 나는 멘탈이 바사삭 개념을 다시 공부하고 그리고 문제를 많이 풀어야겠다는 생각밖에 안했다. 한 문제라도 맞히고 싶은 마음에 제일 쉬워보이는 문제를 풀었지만 한참을 생각해도 구현이 안되었다ㅠ

😭 2회 코테는 맞히는 문제가 7문제 이상으로 목표를 두고 다시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먼저 유튜브로 코딩테스트 준비하는 방법 등을 찾아보았다.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모두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는 점!
그럼 코딩테스트 공부 계획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CONSOLE.LOG(코딩테스트 공부계획);

🌑하루에 몇시간이 걸리든 상관없다. 하루에 몇과목씩 돌아가면서 문제를 풀어보자!
🌒 제한시간은 익숙하지 않을 경우 1시간, 그 후 30분으로 줄여가면서 점점 잘 풀어가는 습관 길들이기 (문제당 풀이하는 시간 기록하기 AFTER 똑같은 문제 풀이하면서 풀이하는 시간 달라졌는지 비교하기)
🌓무엇보다도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블로그에 개념 정리 글 작성하면서 복습하기 + 개념과 함께 나오는 기본 코드 따라하면서 이해하기
🌕 유사한 문제 찾아서 풀어보기 <= 틀린 문제 복습하면서 반복하기
🌖 코딩테스트 회차마다특린 문제 복습하면서 반복하기 (4번과 같은 맥락)
🌗 나에게는 문제에 대한 고민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되도록 먼저 정답 찾아서 보지말것
🌘 문제 해결력 + 배경지식 = 다양한 문제를 어떤 기법으로 풀지 알아야 한다. 또한 그 문제들의 대표 유형을 숙지해두자.
🌙 책을 읽자! 알고리즘 자료구조 관련된 서적 외 장르 따지지 말고 꾸준히 책읽는 습관 가지기
⭐️ 할 수 있다는 자신감가지기


  • 프로그래머스 LEVEL1 5문제 문제 풀이 + 여유롭다면 유형별로 문제 찾아서 풀기
  • LEETCODE EASY : 3문제, M : 1문제, H : 1문제
  • 오답 문제는 반복 풀이 권장

🔥 JAVASCRIPT 자료구조 & 알고리즘
🔥 수학기본이론
🔥 선형자료구조
🔥 비선형 자료구조
🔥 알고리즘
= 5일 동안 개념 익히고 모르는 부분 반복적으로 수강 및 구굴링 하며 이해하기

* 1DAY 학습 권장량 :
프로그래머스 LEVEL1 (5) + LEVEL (2)
LEETCODE EASY : 3문제, M : 1문제, H : 1문제
틀린 코딩테스트 문제 나눠서 반복 풀이 & 이해하기

* 1WEEK 목표 :
코딩테스트 대비 자료구조 알고리즘 개념 모두 블로그에 작성하며 복습 하기
프로그래머스 LEVEL1 문제 총 35문제, LEVEL2 문제 총 14문제 = 49문제 기록
LEETCODE EASY 문제 총 15문제, M 7문제, H 3문제~7문제 기록
틀린 코딩테스트 문제 반복 풀이 기록 (해결 과정 기록, 시간기록, 최종비교)
독서하는 습관 잊지 말기 총 2권!!

profile
Front-end web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