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네트워크는 컴퓨터 기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되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고 사람들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프로토콜, 즉 IP 기반의 네트워크는 미 국방성에서 1969년 진행했던 아르파넷(ARPANET)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당시 냉전시대에서 핵전쟁을 대비하기 위한 통신망 구축을 위해 추진되었다. 이때 기존에 사용되었던 회선교환 방식이 아닌 패킷교환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는데 이를 토대로 현재의 인터넷 통신 방식의 기반이 세워졌다. 그럼 패킷교환 이전에 사용되었던 회선교환 방식은 어떻게 통신을 했을까?
IP
는 출발지와 목적지의 정보를 IP 주소라는 특정한 숫자값으로 표기하고 패킷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었다.복잡한 인터넷 망 속 수많은 노드들을 지나 어떻게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할 수 있을까?
흔히 말하는 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컴퓨터에 부여하여 이를 이용해 통신한다.
IP
는 지정한 IP 주소(IP Address
)에 패킷(Packet
)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을 한다.
IP 패킷
에서 패킷
은 pack
과 bucket
이 합쳐진 단어로 소포로 비유할 수 있다.IP 패킷
은 이를 데이터 통신에 적용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IP 패킷
은 우체국 송장처럼 전송 데이터를 무사히 전송하기 위해 출발지 IP
, 목적지 IP
와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IP
프로토콜 보다 더 높은 계층에 TCP
프로토콜이 존재하기 때문에 앞서 다룬 IP 프로토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TCP/IP 4 계층
은 OSI 7 계층
보다 먼저 개발되었으며 TCP/IP 프로토콜의 계층은 OSI 모델의 계층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TCP/IP 4 계층
에 가깝다.먼저 HTTP 메시지
가 생성되면 Socket
을 통해 전달된다.
IP 패킷
을 생성하기 전 TCP 세그먼트
를 생성한다. TCP/IP 패킷
은 LAN 카드와 같은 물리적 계층을 지나기 위해 이더넷 프레임 워크에 포함되어 서버로 전송된다.TCP 세그먼트
에는 IP 패킷의 출발지 IP와 목적지 IP 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출발지 PORT
, 목적지 PORT
, 전송 제어
, 순서
, 검증 정보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