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2869 : 달팽이는 올라가고 싶다

Ok Haeeun·2022년 12월 27일
0

Go로 algorithm문풀

목록 보기
14/16

오늘은 달팽이는 올라가고 싶다는 문제

오늘도 터무니없이 큰 입력의 범위~
이놈도 패턴->공식 각이다 라는 생각이 뽈뽈뽈..

근데 다른 사람들꺼 보니까 내가 좀 복잡하게 풀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쨌든간에 나는 내 방식으로 간다..

문제 파헤쳐서 공식뽑기

a, b, v를 입력받으면
하루동안 a만큼 올라가고 b만큼 미끄러지는데
언제 v에 도달하나..?
가 문제였다.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v에 도달하면 더이상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점을 보아,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입출력 예제를 통해 조금 더 풀어보면
(a-b)*며칠 + a >= v 라고 식을 정리할 수 있고
"며칠"에 들어가는 값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며칠 >= (v-d)/(a-b)

math.Ceil을 이용해 올림하면 답을 구할 수 있다.
따란..~

오늘 분량도 완료

profile
貫徹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