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프로젝트: VarGen(1)-기획

윤뿔소·2023년 2월 10일
0
post-thumbnail

오픈 AI의 API를 사용해서 개발자를 위한 변수 네이밍 하는 앱을 만들어보고 싶다. 기다려라 곧 만든다?

근데 기능 개발이 되는지 안되는지 지금 감이 안와서 디자인이나 그런 거 말고 일단 기능 구현부터 들어가보겠다.

기획 및 구상

나는 변수 이름을 잘 짓기 위해 항상 고민한다. 보기 편한 코드는 소통하기 쉬우니까. 즉! 코드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항상 고민한다.

근데 그것도 한두번이지 솔직히 좀 귀찮을 때가 많다.. ㅋㅋㅋ 어쩌겠나 나도 사람 아닌가? 또 변수 자동 생성해주는 사이트 없을까 하고 구글링해도 쓸만한 사이트는 나오지 않았다. 복사해서 바로 쓸 수 있는 것들이 없을까? 그래서 항상 상상을 했다. 좀 누가 대신 해주면 안되나.. 하고.

그때 번뜩였다. 대신 해줄 수 있구나! 하고!! 그 답은 바로 요즘 핫한 오픈AI가 개발한 API를 사용하면 좋겠다. 싶었다! 실제로 해보고 싶기도 하고 오픈AI의 API가 엄청 싸고 편하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는 여기서 출발했다.


22/02/14
나는 text-davinci로 AI모델로 쓰고 있어서 그런지 되게 비싸게 받네.. 추가로 davinci를 쓰면 text-moderation도 필수로 불러오기에 토큰양이 2~3배가 된다.. 이거 무료론 별로 못쓰겠는데? 또 4월 1일에 만료된다. 또 요금제를 쓰기에는 내 규모가 작기도 하고 아직은 비싼 거 같아 비즈니스로 활용하기엔 좀 무리다.
1000토큰에 0.02$ 즉, 25원이다. 400토큰이라 생각하고 해보니 1달러에 125번의 요청을 받을 수 있을 거 같다. 무료 쓸 수 있는 건 18달러이니 2250번의 요청을 무료로 받는 것이다. 역시 AI는 비싸다. 만들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어야겠다..

앱 이름 정하기

나는 프로젝트를 하면 제일 먼저 이름을 정한다. 뭐랄까.. 프로젝트를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진다랄까? 나만 가지고있는 특이한 점이다.

생각을 해봤다. 영어 변수니 앱 이름도 영어 이름으로 짓고 싶다. 한 30분 생각을 해봤다. 나온 후보군이
VarGen: 말그대로 변수 생성한다는 뜻. - 바젠
VarContainer: 변수를 담고있는 용기? 느낌? - 바컨테이너
VarVault: 컨테이너보단 큰 어감으로 금고? 돔? 느낌 - 바볼트

어렵다.. 정하기가 너무 어려워. 근데 발음을 따져봤을때 한국어로는 ㅂ과 상반되는 발음인 바젠, 바컨테이너가 가장 낫고 영어로는 VarGen이 제일 나은 거 같아서 이 쪽으로 정했다.

아니 근데 Lillia Vargen이라는 스웨덴 가수가 있다;; 꼭꼭 합성어임을 알리는 대문자를 꼭 표시하자. 'V'ar'G'en

profile
코뿔소처럼 저돌적으로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0일

와..정말 번뜩이는 아이디어네요! 어서 출시해서 상용화되기를 바랍니다! VarGen Sale 되는 그 날까지 홧팅!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1일

vargen !!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저도 참고할게요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2일

추진력이 정말 빠르신거 같아요 next.js로 기능구현이 궁금해지네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2일

변수명 짓는게 너무 힘들어요 ,, ㅋㅋ 출시되면 꼭 사용해보고 싶네요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3일

개인 프로젝트 시작하셨다니... 넘나 멋지십니다 후욱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5일

변수 이름 지어주는 앱이라니... 너무 기대됩니다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