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플러터란 ?
- 구글에서 만들어 오픈소스로 공개한 SDK
- 한번의 구현으로 안드로이드와 IOS 양쪽 진영에 배포 가능
1.1 플러터에서 다트를 사용하는 이유
- 다트는 JIT(Just-In-Time) 컴파일과 AOT(Ahead-Of-Time) 컴파일을 모두 지원
JIT : 빠른 개발 속도와 반복을 가능하게해 생산성을 높여줌
AOT : 다트 코드를 그에 맞는 네이티브 코드로 바꾸어 플러터가 모두에게 빠르게 동작하게 함
1.2 플러터의 장점
✔ 컴파일 시간 : 30초 ~ 최대 1분을 넘기지 않음
✔ 한번의 구현으로 안드로이드 , IOS 양쪽 배포 가능
1.3 플러터의 동작 원리
위젯 이라는 작은 컴포넌트를 조합해 모바일 UI를 만든다
위젯 은 뷰를 묘사하는 다트 클래스이다
위젯 과 상태 갱신 이 플러터에서 신경써야하는 핵심
2. 자주 쓰이는 위젯 예시
- 레이아웃 : Row, Column, Scaffold ...
- 스타일 : TextStyle , Color
- 위치 및 정렬 : Center , Padding
- 구조 : Button , MenuDrawer
2.1 위젯 형식
- 상태가 있는 위젯 ( StatefulWidget ) :
--> 항상 State 객체를 가짐 , SetState라는 메소드를 제공하고 , 이는 위젯을 다시 그려야 함을 의미
- 상태가 없는 위젯 ( StatelessWidget ) :
--> 어떠한 정보를 저장 x , 따라서 언제 파괴되거나 없어져도 문제가 없는 위젯
3. 플러터의 내부 동작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