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야호~ 드디어 스파르타코딩클럽 왕초보반 수강을 완주했다!
사실 4주차 마무리가 예상보다 빠르게 됐기 때문에
중간에 조금 나태해질(?)뻔 했다
나는 직장인이기에 5주차 수강도 생각보다 빡셌다
회사는 아는지 모르는지 일을 계속 만들고
머 이래저래 함께 병행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럼에도 완주했고 특히나 나만의 웹사이트를 전세계 사람들이 다 볼수 있도록 제작했다는 것은 너무 뿌듯한 일이 아닐 수 없다

5주차 답게 수업이 많다~
5-9강까지는 정말 재밌게 들었는데
5-10강부터 19강까지는 정말 5번 이상은 돌려봤다
도메인과 서버 연결이 안된다던지
git bash에서 오류가 난다던지
갑자기 사이트가 안나온다던지 ㅠㅠ

처음엔 이렇게 잘 연결되던 사이트가

이렇게 연결이 끊겨서 울고 싶었던 날이 있었다..
최대한 나는 이 수업을 들으면서는
나 스스로 답을 찾고 싶었다
주변에 외국계로 성공적인 이직을 한 개발자 말이
"자꾸 나한테 물어보지말고 본인 스스로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해결을 해나가고 터득해야 한다" 고 뼈를 때리더라는..그래서 나혼자 최대한 해봤다!흐흐
이 문제는 바로 내가 수업에서 완성한 웹사이트를
좀 바꿔보고 싶었음에 filezilla 에 올려둔 html 파일을 수정해서 발생한 문제였다

나 같은 경우는 오른쪽 내가 산 서버로 파일들을 옮기는 과정에서 파이참에서 html을 수정하면 바로 적용이 될 줄 알았으나, 그렇지 않고 오히려 서버 연결이 꺼졌다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나는 수업을 5번이나 계속 들었고 가장 쉬운(?) 방법을 공유해본다
이건 내가 슬랙 질문방에도 내 질문에 스레드로 답변을 달았었다
그날의 고통이 느껴지는 하아..

하아..지금 막 다시 복구했네여!!
5-10부터 들으면서 세팅하니까 됐어요!
혹시 저같은 고민 있으신 분들 있으시면

제가 한 방법 간단하게 적어요!

1) aws인스턴스 종료하고
2) 인스턴스 다시 시작
3) 파일질라, 로보3t 설정한거 다 지우고
Aws인스턴스 새로 시작하면서 받은 ip주소로
파일질라, 로보3t도 재설정
4) 그 다음 git bash 열고 서버에 원격 접속
initial,keypair

는 이미 다운 받으신 게 있다면
그걸로 계속 쓰면 되더라구여
그 다음에 5-10강 수업부터 차근차근 따라하니까 됐어요!

정말 복잡한 것이 완성한 웹사이트에서 수정을 하려면
파이참에서 html만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질라에 올려두었던 html파일을 삭제하고
수정한 html 파일을 다시 올려야 적용이 된다고 한다
지금은 일단 겁이 난다..
서버 재세팅을 하면서 겁이 좀 늘어난 것 같다
ㅎㅎ크흐흐
그리고 오늘 웹개발플러스반을 결제했다!
재밌다 무언가 생산적인 일을 한 것 같다는 그 뿌듯함이
수료증을 받으면 배가 된다 ㅋㅋ

바로 링크드인에 올렸다!
그리고 내 사이트가 제대로 돌아가니 신기하기도 하고
이 사이트를 나는 회사 뉴스 공유하는 사이트로 만들고 싶다
근데 아직은 막막하다 뭐만 만지면 사이트 고장날 것 같아서 ㅠ
내일 개강이니 천천히 익혀가야지!
몇일 코딩 안하니까 낯선 느낌이다
퇴근하고 집에 와서라도 틈틈히 해봐야겠다

profile
마케터 만옥이 개발일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