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란?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을 의미한다
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한다.
OCP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잘 활용해야 함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해야하며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