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문제와 출처가 따로 명시되지 않은 설명들과 사진들의 출처
제가 직접 만든 사진도 있어요 ^^
-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① Builder ② Visitor
③ Prototype ④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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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③ 생성 패턴
④ 구조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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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유형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상속성 ④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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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Class)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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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
타내는 용어는?
① 일반화 ② 추상화
③ 캡슐화 ④ 집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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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일반화(Generalization):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
④ 집단화(Aggregation):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 포함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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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
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① Coad와 Yourdon 방법
② Booch방법
③ Jacobson 방법
④ Wirfs-Brocks 방법
-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코드는?
① 연상 코드 ② 블록 코드
③ 순차 코드 ④ 표의 숫자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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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연상 코드(Mnemonic Code): 코드화 대상의 명칭이나 약호를 코드의 일부에 넣어서 대상을 외우기 쉽도록 하는 코드
② 블록 코드(Block Code):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③ 순차 코드(Sequence Code)는 코드화 대상 항목을 어떤 일정한 배열로 일련번호를 배당하는 코드이다.
④ 표의 숫자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코드화 대상 항목의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등을 나타내는 문자, 숫자 혹은 기호를 그대로 코드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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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설계 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 되는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응답시간(Response Time)
② 가용성(Availability)
③ 사용률(Utilization)
④ 서버 튜닝(Server Tuning)
플랫폼 성능 특성 측정 항목 (경사응가)
-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① { } ② ** ③ = 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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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 : 반복
② * * : 주석, 설명
③ = : 정의
④ ( ) :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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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토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사항 검토 방법은?
① 빌드 검증 ② 동료 검토
③ 워크 스루 ④ 개발자 검토
정형 기술 검토 활용 (동워인)
-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① 그래픽 지원
②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③ 언어 번역
④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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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일부 또는 전체를 지원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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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자동화 도구는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기술하도록 개발된 요구사항 분석을 위한 자동화 도구(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이다.
분석 자동화 도구의 주요 기능 (CASE의 주요 기능)
- XP(eXtreme Progra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용기 ② 의사소통 ③ 정형 분석 ④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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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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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BMS 분석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가용성 ② 성능
③ 네트워크 구성도 ④ 상호 호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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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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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② HIPO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
가 있다.
③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④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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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설계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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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절차를 가장 바르게 나
열한 것은?
①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 기능 모형
② 객체 모형 → 기능 모형 → 동적 모형
③ 기능 모형 → 동적 모형 → 객체 모형
④ 기능 모형 →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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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절차
: 객체 모형→동적 모형→기능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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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 참고.
-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process ② data flow
③ data store ④ data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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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D(Data Flow Model, 데이터 흐름 모델)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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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
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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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의 스테레오 타입은 '<<>>'(길러멧; Guillemet)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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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① RPC ② ORB
③ TP monitor ④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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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 monitor :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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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웨어 솔루션(Middleware Solution)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미들웨어 솔루션 유형 (디원메트 레객와)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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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설계 단계에서 설계 명세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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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① 상호작용성 ② 명확성
③ 독립성 ④ 내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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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모듈 명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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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에 속하지 않은
것은?
① Class Diagram
② Object Diagram
③ Component Diagram
④ Activity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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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②, ③ 구조 다이어그램(Structural Diagram)
④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al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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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다이어그램 유형
UML 다이어그램은 구분에 따라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으로 구분된다.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객 컴배 복패)
행위적 다이어그램 (유시커 상활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