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회고

arrrrrr·2022년 12월 24일
0

회고 🧩

목록 보기
1/11
post-thumbnail

📓 주요 학습 내용

#CSS 우선순위 #CSS Naming Conventions

🥰 좋았던 점

#페어프로그래밍 #스터디홀 #코드리뷰 #블로깅

키워드를 적고 보니 동기들과 교류한 시간이 주중 좋았던 점의 대부분이다.

코드스테이츠 지원 동기로, "관련 기술 스택을 배우는 커뮤니티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지만 같은 내용을 같은 시간에 배우며, 즉각적으로 해당 내용을 논의해볼 수 있는 기회는 부트캠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원한다."라고 적었었는데, 코드스테이츠 없었으면 어쩔뻔했어~!~! (코드스테이츠 짱, 부트캠프 짱 👍 기회되면 꼭하세요!)

아무튼 이번주는 페어와 함께 js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계산기목업을 만들었다.
혼자했다면 늘어지거나, 기한을 미뤄미뤄~ 였을 것 같은데 페어와 함께하는 시간이 정해져있다보니 책임감으로 미리 공부를하고, 페어의 다른 접근 방법을 접하면서 짧은 시간에 다양한 방법을 알아가서 좋았다.

스터디홀도 동일한 맥락인데, 같은 과제를 진행하는 와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하다보니 내가 사용하지 않은 속성의 동작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나의 코드와 발상에만 갇히지 않고 여러 의견을 효율적으로 접하는 시간이었다.

코드리뷰는 사실 능력자 동기 두분이 봐주셔서 좋았던 것 같다 ㅎㅎㅎㅎㅎ
코드리뷰를 통해 속성 이름 짓기의 중요성, convention, 우선순위 등을 알게되었다. 사용하고자 하는 요소 키워드만을 구글링할 때는 전혀 알 수 없었던 내용이라 코드리뷰 해주신 두분께 더욱 감사했다.

'일단 올리세요!'라는 운도님의 말을 따라 일단 올리고 본 블로그 글들이 마음에 든다. 내가 정말 무엇을 몰랐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바로바로 작성하니 미래의 내가 아주 고마워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

🤯 어려웠던 점

#CSS #flex-grow #박스모델 #우선순위

CSS 정~~~~말 어렵다. 알수록 어렵고 알수록 미지의 세계다. 🤢
그래도 스터디홀과 동기분들 덕분에 하나씩 문제를 해결했고, 성취감도 컸다.
홍식님이 css는 많이 써보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하셨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많이 써보고 정말 잘 정리를 해둬야할 것 같다. 그래서 차주 목표는 클론코딩 or 사이트 필사다!

CSS 중 크게 애먹었던 부분은 레이아웃 잡기다.
박스모델로 구획을 잡는 것까진 좋았는데, 직접 구현을 해보려니 박스간의 정렬을 맞추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
개념 학습때는 별 생각없이 지나쳤는데 cascading.. 쉽게 보면 안될 의미였다.
미디어쿼리의 실행문 중 일부만 작동하고, 나머지는 작동하지 않아 한참을 구글링했는데 이유는 css는 우선순위가 같은 경우 나중에 선언한 코드를 우선하기 때문이었다. 미디어쿼리 다음에 기본 속성 코드를 작성해서 실행되지 않았고, 미디어쿼리를 맨 끝으로 옮기자 잘 실행되었다.

이 외에도, hover가 적용되지 않아 왜ㅐㅐㅐㅐㅐ???🤷🏻‍♀️🤷🏻‍♀️🤷🏻‍♀️ 의문 가득이었는데 우선순위 점수 때문이었다. 우선순위로 골머리를 앓지 않으려면, 클래스 셀렉터로 통일하여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선 CSS Naming Conventions을 잘 알아두어야 할 것 같다. 지금은 BEM 방식이 가장 좋아 보인다.

🏃🏻‍♀️ 다음 주는

  1. CSS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클론코딩 or 필사
  2. grid 학습 ! ⭐️
  3. 내용을 좀 더 정리해서 블로깅하자!
  4. 일 계획 세우고 지키자(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