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Up : 성실한 개미 [1099]

재현·2021년 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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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2차원 리스트

1. 문제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출처 : https://codeup.kr/problem.php?id=1099

2. 아이디어


  • 먹이 유무 판단 - 오른쪽 이동 가능 여부 판단 - 아래쪽 이동 가능 여부 판단
    1. 현재 위치에 먹이가 있는지 판단
      • 있다면 현재 위치를 숫자 9로 수정한 뒤 이동 종료
      • 없다면 2번 수행
    2. 먹이가 없다면 숫자 9로 수정
      • 오른쪽으로 이동 가능하다면 y += 1 실행 후 루프
      • 아래로 이동 가능하다면 x += 1 실행 후 루프
      • 둘 다 불가능하다면 이동 종료

3. 코드


x, y = 1, 1
a = []
for i in range(10): # 이중 리스트 입력
  a.append([int(x) for x in input().split()])

for i in range(1, 20):
  if a[x][y] == 2: # 먹이 o
    a[x][y] = 9
    break
  elif a[x][y] == 0: # 먹이 x
    a[x][y] = 9
    if a[x][y+1] in (0,2): # 오른쪽 이동 가능
      y += 1
    else: # 오른쪽으로 이동 불가능
      if a[x+1][y] in (0,2): # 아래로 이동 가능
        x += 1
      else: # 아래로 이동 불가능
        break

for i in range(len(a)): # 이중 리스트 출력
  for j in range(len(a[i])):
    print(a[i][j], end=' ')
  print()

출처 : https://github.com/Gitgorithm/wogus0333_Github/blob/main/CodeUp_100/CodeUp_99.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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