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학교 캠퍼스 정도 범위를 가진 네트워크 시스템
2) 거리에 제한을 둠으로써 비교적 높은 데이터 전송률 제공이 가능해짐
3) 널리 알려져 있는 LAN 프로토콜 : IEEE802.3 CSMA/CD 이더넷 표준,
IEEE 802.4 토큰버스 표준, IEEE 802.5 토큰 링 표준
1) 물리계층 : 전기, 기계적인 특성에 대한 표준을 정의
2) 데이터링크계층 : 오류 없이 패킷을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
-MAC부계층 : 공유미디어에 대한 접근 조정 기능
-LLC부계층 : 공유미디어에 대한 접근 감독 기능
각 노드가 허브와 같은 장치로 구성된 중앙 노드에 직접 연결되는 형태
장점
1) 설치가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
2) 확장성이 양호, 한 노드의 오류가 다른 노드에 영향을 주지 않아 우수한 안정성
3) 연결에 필요한 링크 길이 최소화
단점
1) 노드 수가 증가하면 성능이 저하하며, 링크에 문제가 발생하면 네트워크 전체에 영향을 줌
2) 링크의 길이가 길어지면 신호의 감쇄현상 -> 중계기 사용 필요
3) 데이터 양이 증가하거나 노드 수가 증가하면, 충돌 현상이 빈번해져서 네트워크의 성능 저하
보안성은 외부로부터 발생되는 사이버 위혐이나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거나, 혹은 데이터의 유출에 대처하는 것과 관련됨
신뢰성은 노드나 링크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동작이 중지되지 않고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특징
한 링크에 여러 노드가 다중접근을 할 때, 충돌을 하지 않게 해주는 방식
만일 전송채널이 busy라면, 얼마동안 기다렸다가 다시 전송을 시도
데이터를 전송한 후에는 확인 응답인 ACK를 받을 때까지 기다림
-최대 왕복 전파 지연시간과 수신 스테이션이 ACK를 전송하기 위해 채널에 접근하는 시간이 고려되어야 함
충돌 발생 예
-전파 지연시간 내에 두 개 이상의 스테이션이 동시에 전송을 개시하는 경우, 전송 패킷간의 충돌 발생
-(발생 이유) 둘 이상의 노드가 동시에 carrier sensing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경우, 두 노드 모두 전송채널이 휴지 상태라고 판단해서 프레임을 동시에 전송했기 때문이다.
CSMA/CD 방식 -> LWT 방식 = 말하는 와중에도 carrier를 listen한다.
-CSMA: 두 데이터 패킷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면 전송지연이 발생하게 되어 처리율이 저하 즉 CD의 차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에도 충돌감지를 하느냐?의 차이다.
CSMA/CD
-데이터를 전송 중, 전송미디어를 검사하여 충돌 탐지 프로세스를 수행
-충돌을 신속하게 감지, 프레임 전송을 즉시 중단하여 충돌에 의한 전송 지연을 줄임(효율성 향상)
CSMA 프로토콜에 아래와 같은 규칙을 추가함
1) 데이터를 전송하는 도중 충돌을 감지하면, 짧은 신호를 보내서 모든 스테이션에 충돌이 일어난 것을 알린다.
-짧은신호(32비트 크기) : 충돌 신호 또는 재밍 신호을 전송
2) '이진지수 백오프 기법'에 의해 재전송 시도 : 충돌 신호를 보낸 다음 임의의 시간, 즉 대기시간을 기다린 후에 CSMA를 사용하여 재전송을 시도한다. 결과적으로 충돌을 감지할 때까지만 시간 낭비가 발생한다.
-대기시간 계산법 : n번 충돌 시, m=min{n,10}으로 결정 후, 0~() 사이의 값을 랜덤으로 선택(k), k*512비트타임 동안 기다리고 전송, 16번 연속 충돌이면 전송 포기
-k를 랜덤값으로 선택하는 이유는 재충돌을 막기위함이다.
프레임 간 대기시간(IFG) 기법
1) 어느 하나의 노드가 계속해서 미디어의 사용 권한을 갖고 프레임들을 전송하면, 다른 노드들은 전송의 기회조차 없게 됨 -> 이것을 방지하며 모든 노드들에 공평하게 프레임 전송 기회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2) 만일 프레임의 전송을 완료한 스테이션이 있다면, 이는 IFG 시간(96비트 시간)후에, 다시 전송을 시도함
3) CSMA/CD 방식은 재정송 횟수가 증가할수록 선태 범위를 확대함
1) 프리앰블 : 프레임에 처음에 위하여 동기화를 수행 '10101010' 일련번호 패턴
2) SFD : '10101011'로서 프레임의 시작을 수신 측에 알림
3) DA(목적지 주소)/SA(전송 측 주소) : 48비트로 구성되고, 첫 번째 비트는 개별 주소인지 그룹에 속한 주소인 지를 알려줌 (방송형인 경우 -> 주소 영역의 모든 비트가 1이 됨)
4) 유료부하 : 사용자 데이터로 채워지며, 최댓값은 1500바이트
-3계층에서 내려온 데이터패킷
5) FCS : 오류 검출을 위한 CRC 코드값
기존의 이더넷의 전송속도를 보다 유연하게 100Mbps로 향상 시킨 것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 대역폭을 향상시키는 2가지 방법
1) 보다 빠른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보다 향상된 브릿지, 라우터, 또는 스위치를 가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
2)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링크를 설계하는 방안
고속이더넷의 경우에는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을 다시 설계함으로써 고속 이더넷을 구현하는 방법을 사용함.
데이터 전송에 3쌍의 라인이 사용됨
고속 이더넷 케이블 : 카테고리 3과 5가 존재, 5가 더 높은 전송률을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