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기] (220429) 위클리 NLP week2

오늘·2023년 4월 29일
0

[개발일기]

목록 보기
165/199

Week2

위클리 NLP week2를 봤다.

Bag-of-Word

오늘도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소개였는데, 그 중 Bag-of-Word 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처음 자연어 처리를 공부할 때 즈음 봤던 단어인데, 다시 보니 조금 반가웠다.ㅋㅋㅋ

그때는 동영상 강의를 들었었는데, 설명하시는 분이 설명을 할 때 자연스럽게 사용하셔서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못 알아 들었었다..

드디어 그 의미를 알게 되었는데, 단어를 하나의 가방(bag)에 집어 넣을 때, 그 단어들이 섞이는 것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작명을 정말 재미있게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tf-idf

또 하나 반가웠던 단어는 tf-idf 였다.
3학년 2학기에 빅데이터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 된 개념이었는데, 자연어 처리를 하면서 오랜만에 보니 반가웠다.

당시에 배울 때는 지금 배우고 끝이겠거니 했는데, 역시 뭐든 배워두면 나중에 쓸데(?)가 생기나 보다..ㅋㅋㅋ


오늘은 계획했던 만큼 공부를 하지는 못 했다..
주말이라 조금 풀어지는 느낌이 있는 것 같다.
그래도 계획한 것들은 다 할 수 있도록, 노는 걸 조금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다.

profile
Junior Mobile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