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기] (230909) npm i와 netlify 에러

오늘·2023년 9월 9일
0

[개발일기]

목록 보기
186/199

사담

원래는 오늘 개발일기를 쓰지 않을 예정이었다..
오늘은 쉬기로 한 날이었고, 코딩을 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근데 자기 전에 블로그 빌드 한 번 해 보고 자야지 했던게 이렇게 될줄은 몰랐다...

두줄 요약

  1. npm ci 후 vite 실행이 안 될 땐 package-lock.json 삭제 후 npm i로 재설치하자.
  2. npm i 도중 발생한 에러는 (단순하게는) 해당 dependency를 지워서 해결할 수 있다.

Windows 재설치 이후 첫 npm i..

Windows 재설치 배경

최근에 노트북 성능 문제 때문에 윈도우를 재설치했다. (개발일기에 적었었는지는 기억이 안 난다)

재설치하면서, 웬만한 중요 자료들은 클라우드에 백업이 되어 있으니, 프로젝트 코드 등은 다 날려버리고 git에서 clone해서 써야겠다는 생각으로 전체 초기화를 했다.

npm ci

오늘 갑자기 블로그 생각이 나서, 코드를 실행시켜보려했는데, 이제보니 윈도우 재설치 후에 node도 안 깔았었다.. (npm run dev를 쳐보고야 알았다..)

그래서 오늘 node를 깔고, 우선 npm ci를 실행시켰다.
설치가 잘 된듯 싶어서 npm run dev를 해봤는데, vite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했다..

에러사진

package-lock.json 삭제와 npm i

잘만 되던 vite가 왜 안 돌아가나 싶어서 구글링을 해 봤다.
찾다보니 packge-lock.json을 삭제하고 npm i로 설치하라는 글을 봤다.

이걸 보고 바로 삭제 후 npm i를 실행했다.
설치가 잘 되길래 해결되는 듯 싶었다.

Node 에러?

그런데 npm 에러가 발생하면서 설치가 안 되었다...
npm 쪽에서 에러가 난 적은 없었어서 이게 무슨 일이지 싶었다..

몇 번 더 시도해보다가 계속 안 되길래 에러를 자세히 읽어봤다.
에러 중에 NodeError라는게 있었는데, 이게 혹시 node 버전이 최신이라 인식을 못 하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nvm 설치

그래서 nvm을 깔고 버전을 낮췄다.
내심 예상은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그 node가 그 node가 아닌 모양이었다..

netlify 에러?

다시 오류를 꼼꼼히 읽어봤다.

위쪽에 netlify-cli가 보였다.
netlify-cli가 없어서 그런가 하는 생각으로 netlify-cli만 따로 설치했는데, 역시 마찬가지로 안 되었다.

(해결..?) dependency 삭제

몇 번 더 시도해봤지만 결과는 같았다..

그러다 netlify-cli에서 에러가 나니 이것만 지우면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바로 package.json에서 netlify-cli를 지워버렸다..

그랬더니 npm i는 성공했고, npm run dev로 실행하는 것 까지 성공했다..!

이게 맞나..?

다만 netlify-cli를 지워서 다음 수정이 netlify로 배포가 되는지는 의문이 남았다..
기존 배포 커맨드를 쳐봤는데, 변경사항이 없어서 그런가 netlify 배포 내역에 변화는 없었다..

하지만 지금 시간이 좀 늦어서, 이 문제는 다음 빌드때 해결하기로 하고 내버려두었다..

이 글은 다음 빌드 때 이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적어두기로 했다..

profile
Junior Mobile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