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다이브] 010. 함수와 일급객체

seo young park·2022년 3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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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급 객체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predicates = { increase, decrease };

//10.9.1 프로퍼티 축약표현 참고
//const predicates = {
//increase: function (num) {..}
//decrease: function (num) {..}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함수)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함수(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다.

그리고 함수도 객체라서 프로퍼티를 갖는데,

일반객체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2. 프로퍼티

2.1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

arguments 객체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유사배열 객체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로 사용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유사배열 객체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x,y){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2)); // 2
console.log(multiply(1,2,3)); // 2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x,y)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취급
함수가 호출되면! 암묵적으로 매개변수 선언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 이후 인수할당

매개변수 개수 > 인수 개수 undefined
매개변수 개수 < 인수 개수 나머지 무시

무시한다고 버려지는 게 아니라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

arguments 객체:

키 - 인수의 순서

객체의 callee프로퍼티 (호출되어 객체 생성한 함수) - 함수 자신

객체 length 프로퍼티 : 인수의 개수

유사배열 객체 :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지만,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 발생

arguments 객체를 활용해 가변인자함수(매개변수 개수를 확정안함)를 구현가능

function sum(){
    let  res = 0;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해서
		//인자를 뽑아낸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0
console.log(sum(1,2)) //3
console.log(sum(1,2,3)) //6

2.2 caller 프로퍼티

이후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이므로 사용하지말고 참고로만 알아두기

caller 프로퍼티 :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

2.3 length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

argument객체의 length 프로퍼티 : 인자의 개수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2.4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 : 함수 이름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익명함수 표현
var annonymousFunc = function()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console.log(annonymousFunc.name); //annonymousFunc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bar

2.5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데, 이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Prototype]내부 슬롯에 직접 접근 불가하고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객체 접근 가능

const obj = {a:1};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 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매서드다
//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인 경우에 true, 상속받은 프로퍼티의 경우 false.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false

2.6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17.2 단원 발췌)

constructor: 함수 선언문, 표현식, 클래스

non-constructor: 메서드, 화살표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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