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terranking·2024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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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다형성을 활용하자!
  • 구현체 타입을 추상화 타입으로 사용하자!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예)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에,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체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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