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Addressable Asset System을 이용해서 개발하던 중,
유니티 에디터에서 실행할 때는 잘 적용되던 애니메이션이 빌드 후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안드로이드로 개발하고있어 Android Logcat으로 원인을 파악하던 중, 해당 오류를 발견했다.
This could be caused by a class being stripped from the build even though it is needed.
Try disabling 'Strip Engine Code' in Player Settings.
공식에서는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이라고 번역한 것 같은데, 간략히 요약하자면
빌드 시점에 사용하지 않는 코드, 기능 등을 제외하고 빌드하여 최종 빌드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한 패키지에서 모든 리소스 등을 관리하면 유용한 기능이지만, (Addressable) Asset Bundle을 사용하면 Addressable Asset으로 만든 것들은 빌드 시점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제외돼서 실행했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것!
Project Settings - Player - Optimization에서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