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bool cmp(pair<int, float> a, pair<int, float> b){
return a.second != b.second ? a.second > b.second : a.first < b.first;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int> stages) {
vector<int> answer;
vector<pair<int, float>> rate;
sort(stages.begin(), stages.end());
int j = 0;
for(int stage = 1; stage <= N; stage++){
float i = 0;
while(j < stages.size() && stage == stages[j]){
++i;
++j;
}
if(i == 0 || stages.size()-j+ i == 0){
rate.emplace_back(stage, 0.0);
continue;
}
rate.emplace_back(make_pair(stage, i/(float)(stages.size()-j+ i)));
}
sort(rate.begin(), rate.end(), cmp);
for(pair<int, float> i : rate){
answer.emplace_back(i.first);
}
return answer;
}
고려할게 많았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때문에 테스트케이스 4개 정도를 계속 통과를 못 했는데(6, 13, 24, 하나 더 뭐였지..) 분모가 0인 경우에 오류가 나지 않고 그냥 이상한 값이 들어갔던 것 같다?? 왜 오류가 안 난건지 모르겠음.. 그래서 결국 힌트 보고 예외처리 해줬더니 통과했다.
여담으로... 요즘 코테 난이도도 이정도면 참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