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 - ConnecTo] DAY28 TILπŸ‘©πŸ»β€πŸ’»

JUNYΒ·2022λ…„ 8μ›”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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πŸ“šZeroBase ConnecTo Front-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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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8.18 μˆ˜μ—…μ„ 톡해 κ³΅λΆ€ν•œ λ‚΄μš©λ“€μ„ μ •λ¦¬ν•˜μ˜€μŠ΅λ‹ˆλ‹€ 😊
ν”Όλ“œλ°±μ€ μ–Έμ œλ‚˜ ν™˜μ˜μž…λ‹ˆλ‹€! 🍊

상속에 λŒ€ν•œ λ°œν‘œ 진행 (me)

μƒμ†μ΄λΌλŠ” 단어가 λ§žλ‚˜..???

ν΄λž˜μŠ€μ—μ„œ extends라고 ν•˜κ³  inheritant(상속)라고 μ•ˆν•˜λŠ” μ΄μœ κ°€ 뭘까? πŸ€”

이게, μƒμ†λ³΄λ‹€λŠ” ν™•μž₯의 κ°œλ…μ΄λ‹€.

아버지가 가지고 μžˆλŠ”κ±Έ 더 λŠ˜λ¦°λ‹€λŠ” κ°œλ….

Parentκ°€ 3개 κ°–κ³ μžˆκ³  μžμ‹μ΄ 1개 κ°–κ³ μžˆλŠ”λ° extendsν•˜λ©΄ 4개둜 ν™•μž₯이 λ˜λŠ” 그런 λŠλ‚Œμž„.

κ·Έλž˜μ„œ, μƒμ†μ΄λΌλŠ” ν‘œν˜„ λ³΄λ‹€λŠ” ν™•μž₯μ΄λΌλŠ” 것이 쑰금 더 와닿더라..!


객체 λ¦¬ν„°λŸ΄μ˜ object ν•¨μˆ˜λŠ” μƒμ„±μž ν•¨μˆ˜κ°€ λ§Œλ“  것인가..?

객체 λ¦¬ν„°λŸ΄μ€ Object μƒμ„±μž ν•¨μˆ˜κ°€ λ§Œλ“€μ§€ μ•Šμ•˜κ³ , 좔상연산이 λ§Œλ“¬

const obj = {} 의 λΆ€λͺ¨λŠ” 좔상연산 OrdinaryObjectCreateμž„.

그런데, μƒμ„±μžν•¨μˆ˜λž‘μ€ μ™œ μ—°κ²°λ˜λ‚˜?

μƒμ„±μž ν•¨μˆ˜μ™€ ν”„λ‘œν† νƒ€μž…μ€ 항상 쌍으둜 μ‘΄μž¬ν•˜κΈ° λ•Œλ¬Έμž„.

κ·Έλ ‡λ‹€λ©΄,, ν•¨μˆ˜ 객체가 function μƒμ„±μž ν•¨μˆ˜λ₯Ό λ§Œλ“œλŠ”κ°€..?

ν•¨μˆ˜ λ¦¬ν„°λŸ΄μ„ λ§Œλ“  μ‘΄μž¬λ„, Function μƒμ„±μž ν•¨μˆ˜κ°€ μ•„λ‹ˆμ§€λ§Œ μƒμ„±μž ν•¨μˆ˜λž‘ 연결됨. κ·Έλž˜μ„œ ν”„λ‘œν† νƒ€μž… 직접 상속은 예제 19-55κ°€ best μ˜ˆμ œμž„.

μ–Έμ œλ‚˜ ν•¨μˆ˜λ³΄λ‹€λŠ” ν‘œν˜„μ‹μ΄ 더 μ‰¬μš΄λ°, κ·Έ μ΄μœ κ°€

ν•¨μˆ˜λŠ” 이름 μ•Œμ•„μ•Όλ˜μ§€, 뭘 μ€˜μ•Όν•˜λŠ”μ§€ λ“±λ“± μ—¬λŸ¬κ°€μ§€λ₯Ό μ•Œμ•„μ•Όν•˜λŠ”λ°, ν‘œν˜„μ‹μ€ ν‘œν˜„λ§Œ μ•Œλ©΄ 되기 λ•Œλ¬Έμž„.


  • Array.prototype.length

일반적으둜 λ°°μ—΄λ§ˆλ‹€ 길이갖고 μžˆλ‹€ μƒκ°ν•˜μ§€λ§Œ ν”„λ‘œν† νƒ€μž…μ— 있음.

ex

  • Array.prototype.at() - λ°°μ—΄.at으둜 μ“΄λ‹€
  • Array.from() - 정적 λ©”μ†Œλ“œ.. 배열을 λ§Œλ“œλŠ” 것이닀 λ“±λ“±

for…in λ¬Έ?

for…in 문은 μ•ˆν‹°νŒ¨ν„΄μ— μ†ν•˜κΈ° λ•Œλ¬Έμ—, μ‚¬μš©ν•˜μ§€ μ•ŠλŠ” 것을 ꢌμž₯.

enumerable λ•Œλ¬Έμ— ν—·κ°ˆλ¦¬κ³ , μžμ‹ μ— μ†ν•œ ν”„λ‘œνΌν‹°λ§Œ μ—΄κ±°ν•˜λ €λ©΄ if문으둜 hasOwnProperty ν™•μΈν•΄μ•Όν•˜κ³  λ²ˆκ±°λ‘œμ›€.

Object.keysλ₯Ό 써라. for…in문보닀 κΉ”λ”ν•˜κ³  μ’‹μŒ.

308νŽ˜μ΄μ§€ for in문이 μˆœνšŒν•œλ‹€κ³  ν–ˆλŠ”λ°,

κ°μ²΄μ—λŠ” μˆœνšŒμ— μ˜λ―Έκ°€ μ—†μ§€λ§Œ, λͺ¨λ˜ν•œ μžλ°”μŠ€ν¬λ¦½νŠΈ 엔진은 μˆœμ„œλ₯Ό λ§žμΆ°μ„œ λ‚˜μ˜΄. 근데 ECMAμ •μ‹ν‘œμ€€μ΄ μ•„λ‹ˆλΌ λΈŒλΌμš°μ € νšŒμ‚¬λ§ˆλ‹€ λ‹€λ₯Ό 수 μžˆμ–΄μ„œ 순회라고 ν•˜κΈ°λŠ” κ·Έλ ‡κ³ , μ›λž˜ μ•Œλ˜λŒ€λ‘œ μˆœμ„œμ— μ˜λ―Έκ°€ μ—†λ‹€κ³  μƒκ°ν•˜λ©΄λ¨.


Strict mode κ΄€λ ¨

strict mode μ‚¬μš©ν•˜μ§€ 말고, ESLintλ₯Ό μ‚¬μš©ν•˜λΌλŠ” μ˜λ―Έμž„!

μΆ”κ°€ λ‚΄μΌκΉŒμ§€ ESLint μ„€μΉ˜ν•˜κΈ°! + Prettier도 ν•¨κ»˜ μ„€μΉ˜ν•˜κΈ°!

β†’ μ™„λ£Œ!!!✌🏻


암묡적 μ „μ—­

(function () {
	'use strict';

	x = 1;
	console.log(x);
}());

μœ„μ˜ μ½”λ“œμ—μ„œ x = 1; 이 μ„ μ–Έ 없이 ν• λ‹Ήν•œ 것 처럼 λ³΄μ΄μ§€λ§Œ μ•„λ‹˜.

μ € μ•žμ— window.x = 1;κ°€ 있기 λ•Œλ¬Έμ— ν”„λ‘œνΌν‹° 좔가라고 보면 됨.

ESLint μ„€μΉ˜ν•˜λ©΄ μ €λŸ° 것듀 λ°œκ²¬ν•˜κΈ° 쉬움!!! 😊


빌트인 객체

ν‘œμ€€ 빌트인 κ°μ²΄λŠ” μžλ°”μŠ€ν¬λ¦½νŠΈ 엔진이 λ§Œλ“  것이고, ECMAScript μ‚¬μ–‘μž„.

호슀트 κ°μ²΄λŠ” μžλ°”μŠ€ν¬λ¦½νŠΈ μ‹€ν–‰ ν™˜κ²½(λΈŒλΌμš°μ € λ˜λŠ” λ…Έλ“œ)κ°€ λ§Œλ“  것이고, μ½˜μ†” 같은 것은 λΈŒλΌμš°μ €λ‚˜ node λ‹€ μžˆμ§€λ§Œ μ΄λ¦„λ§Œ κ°™κ³  κ΅¬ν˜„μ€ 닀름.

κ·Έ λ‹€μŒμ— μš°λ¦¬κ°€ λ§Œλ“œλŠ”κ²Œ μ‚¬μš©μž μ •μ˜ κ°μ²΄μž„.

빌트인 μ „μ—­ ν•¨μˆ˜λ„ 사싀은 window.~~ 인데, μ—„μ²­ μ˜›λ‚ μ— μ²˜μŒμ— λ‚˜μ˜¨ κ²ƒλ“€μž„.

isFinite, isNaN 이런 아이듀은 μ•ˆμ“°λŠ”κ²Œ μ’‹μŒ.

μ™œλƒ? β†’ 암묡적인 ν˜•λ³€ν™˜μ„ ν•˜κΈ° λ•Œλ¬Έμ— μ˜λ„ν•œλŒ€λ‘œ λ‚˜μ˜€μ§€ μ•Šμ„ 수 있기 λ•Œλ¬Έμž„. κ·Έλ ‡λ‹€λ©΄, ν˜•λ³€ν™˜μ„ μ•ˆ ν•΄μ£ΌλŠ” 것을 μ¨μ•Όλ˜λŠ”λ°, 예λ₯Όλ“€λ©΄ μƒˆλ‘œ λ‚˜μ˜¨ Number.isNaN 같은 것을 써야함.

encodeURI κ°€ 뭘까..?

velog μ£Όμ†Œμ— ν•œκΈ€μ΄ λ‚˜μ™€ μžˆλŠ” μ£Όμ†Œλ₯Ό λ³΅λΆ™ν•˜λ©΄, μ΄μƒν•œ λ¬Έμžλ“€ λ‚˜μ˜€λŠ”λ°.. 이건 μ™œ 이럴까?

URIλŠ” λžœμ„ μ„ 타고 μ™”λ‹€κ°”λ‹€ν•˜λŠ”λ°, ν•œκΈ€μ΄ μ•„λ‹Œ ASCII Code만 κ°€λŠ₯함. ASCII CodeλŠ” ν•œκΈ€λ‘œ ν‘œν˜„ν•  수 μ—†μ–΄μ„œ, κΈ€μžκ°€ 깨지기 λ•Œλ¬Έμ—, μœ λ‹ˆμ½”λ“œ λΉ„μŠ·ν•œ κ²ƒμœΌλ‘œ κ°•μ œ μΈμ½”λ”©ν•΄μ£Όκ²Œ λ˜λŠ”λ°, μ΄κ²ƒμ΄λž‘ κ΄€λ ¨λœ 것이 encodeURIμž„.


μ›μ‹œκ°’κ³Ό 래퍼객체

1.toFixed();

// 점 λ’€μ—λŠ” μˆ«μžκ°€ 와야 ν•  것 같은데,, SyntaxErrorκ°€ 생김.

μ΄λŠ” parsing ν•  λ•Œ 문법이 λ§žμ§€ μ•Šμ•„μ„œ 였λ₯˜κ°€ λ‚˜λŠ” κ²ƒμž„.

이λ₯Ό λ°©μ§€ν•˜κΈ° μœ„ν•΄μ„œλŠ” μ•„λž˜μ™€ 같이 μž‘μ„±ν•˜λ©΄ 됨.

(1).toFixed();
1..toFixed();

// μ—¬κΈ°μ„œ .으둜 λ‚΄λΆ€μ μœΌλ‘œ 래퍼 객체λ₯Ό λ§Œλ“œλŠ” 것을 μ•Œ 수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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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μž₯ν•˜λŠ”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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